[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롯데카드가 다양한 연령대 고객으로 구성된 패널을 모집해 상품과 서비스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직접 경영에 반영할 계획이다.롯데카드는 금융소비자보호 활동 강화를 위해 ‘제11기 로카 고객패널’을 모집하고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롯데카드가 2014년부터 운영하는 고객패널 제도는 고객이 소비자 관점에서 상품과 서비스 등을 체험하고 제안한 아이디어와 개선사항을 실제 경영에 반영하는 고객 참여 제도다. 이번 고객 패널은 총 15명으로, 20·30대 MZ세대(1980~2000년대 초 출생 세대)부터 50·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KB국민은행이 외국인 근로자 고객을 위한 한국전통지갑 증정 이벤트를 실시한다. 신한은행은 직원들이 나서 노인 및 취약계층 대상 보이스피싱 예방 문화를 위한 안전 금융을 전파했다. 우리은행은 디지털 공급망 금융 플랫폼을 개선했고, 하나은행은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해 전용 플랫폼 기업과 손잡고 금융 서비스 및 교육을 제공한다.■ KB국민은행, 공항서 출국만기보험금 찾는 외국인 근로자에게 고객 한국전통지갑 증정KB국민은행은 외국인 근로자 출국만기보험 공항 지급 서비스 시행을 기념해 ‘한국전통지갑’을 증정하는 이벤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디지털 금융 거래 확산으로 금융 문해력이 부족한 소외계층을 위해 하나은행이 금융 교육용 앱을 만들어 모바일 앱 경험 및 학습을 지원한다.하나은행은 디지털 금융 소외계층의 디지털 금융 문해력 향상을 위해 금융 교육 앱 ‘하나원큐 길라잡이’를 시중은행 최초로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하나원큐 길라잡이는 지난해 7월 교육부와 체결한 ‘디지털 금융 문해력 향상 및 금융 소비자 보호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 내용 중 금융 문해 교육 플랫폼 개발 협력 계획을 실천한 것이다.하나은행은 거래내역 조회, 계좌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KB금융그룹이 연말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 단행을 통해 조직을 군살을 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디지털, 리스크, 상생금융 등에선 역할을 강화하는 등 효율적인 조직을 구현하는데 집중했다.KB금융은 그룹 핵심 가치 및 철학, 내외부 환경 변화, 미래 전략 등을 기반으로 한 조직운용체계 원칙을 선정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정기 조직개편 및 경영진 인사를 실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조직운용체계 3대 원칙은 고객·사회와 함께하는 상생 조직, 미래 성장을 위한 혁신적 조직, 본질·현장에 집중하는 효율적 조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교보증권이 새해맞이 조직개편을 실시한다. 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리스크 관리와 디지털 비즈니스에 초점을 맞춘 개편으로 사업 영역이 더욱 더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교보증권은 조직개편 및 정기 인사를 단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새해 1월 1일자로 디지털 비즈니스 확대에 따른 효과적인 대응 및 사업 구조 개선을 통한 영업 경쟁력 강화에 중점을 뒀다.교보증권은 디지털 혁신 가속화를 통한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벤처캐피탈(VC) 사업부와 디지털자산 비즈(Biz)파트를 관할하는 신사업 담당을 신설했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신한금융그룹이 9개 주요 자회사 최고 경영자(CEO)를 모두 연임하면서 안정을 최우선으로 하는 연말 인사를 단행했다.신한금융은 자회사최고경영자후보추천위원회와 임시 이사회를 열고 자회사 사장단 후보 추천 및 지주회사 경영진 인사를 실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시장 불확실성 확대, 잠재적 리스크 증가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 일선 자회사의 위기 대응력을 높이고 기초 체력과 현장 영업력을 강화하기 위해 자회사 사장단에 대한 리더십 변화를 최소화했다.자경위에서 연임 시 1년씩 임기를 부여하던 관례를 깨고 김상태
[업다운뉴스 현명희 기자] 미래에셋생명이 소비자중심경영∙소비자보호 강화에 바탕을 둔 고객 중심 경영으로 우수기업 포상과 인증을 받았다.미래에셋생명은 지난 8일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3년 소비자중심경영(CCM)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2019년, 2021년에 이어 3회 연속 ‘소비자중심경영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CCM 인증’은 기업이 소비자 관점에서 생각하고 이를 반영해 제도를 개선했는지에 대해 평가해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운영하는 제도다. 올해 소비자중심경영 우수 기업으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미래에셋증권이 차별화된 고객 보호 성과와 내부 통제 시스템 작동 강화 등에 노력을 기울인 결과 소비자 보호 실태 평가에서 전항목 최고점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다. 미래에셋증권은 이에 그치지 않고 적극적인 소비자 보호 정책을 시행해 '고객 동맹'에 매진할 방침이다.미래에셋증권은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2023년 금융 소비자 보호 실태 평가’에서 종합 등급 ‘양호’ 등급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3년간 실태 평가 대상 금융사 총 76개사를 통틀어 가장 우수한 수준의 성적을 거뒀다.금융 소비자 보호 실태 평가
[업다운뉴스 여지훈 기자] 한화생명이 9일 오전 여의도 63빌딩에서 ‘2023년 금융소비자보호헌장 실천 서약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서약식은 2021년 시행된 ‘금융소비자보호법’에 따라 금융소비자 보호를 핵심 가치로 삼고, 확고한 실천 의지를 대내외에 알리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행사에는 나채범 한화생명 경영혁신부문장과 이경근 한화생명금융서비스 대표이사, 고병구 한화라이프랩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또 현장에서 고객의 소리(VOC)를 전달하는 소비자보호 담당 직원 20여명과 판매 자회사인 한화생명금융서비스의 대표 직원도 참석했다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통해 고객 니즈와 시장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해 업계를 선도하겠다.”NH투자증권 관계자 얘기처럼 획기적인 조직개편과 임원인사가 NH투자증권이 국내 대표 금융 투자회사로서 위상을 강화하는데 기여할지 지켜볼 대목이다.NH투자증권은 고객 중심의 사업구조 개편을 통한 리테일 사업 경쟁력 및 성장 사업 부문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다고 13일 밝혔다.먼저 리테일 부문에선 기존의 나무(Namuh)·자산관리(WM)·프리미어 블루(PB) 3개 채널의 유기적 협업 체
[업다운뉴스 천옥현 기자] “미래에셋생명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고 건강하고 배려가 있는 자본주의의 실천을 위해 경영 전 분야에 ESG 관점을 도입해 고객 및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상생의 기업문화를 구축한다. 장기적 관점에서 기업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 비재무적 요소를 반영한 경영방침을 준수해 나가겠다.”차상택 미래에셋생명 경영서비스부문 대표의 말이다. 미래에셋생명은 ‘단순히 금융상품을 파는 기업이 아닌 고객의 성공적 자산운용과 평안한 노후 준비를 위해 존재한다’는 ‘미래에셋웨이’를 기반으로 양질의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미래에셋그룹이 전문경영인 체제를 강화하는 조직 개편과 파격적인 인사를 통해 글로벌 투자전문그룹 위상 다지기에 나섰다.미래에셋그룹은 임원 승진인사 및 조직개편을 실시했다고 16일 밝히면서 안정과 리스크 관리에 중점을 두고,기존 전문 경영인 체제를 더욱 강화했다고 설명했다.특히 이번 인사에선 성과 중심의 명확한 보상 체계를 바탕으로 해외법인에서 7명의 승진 인사를 진행했으며, 성과가 우수한 여성 인재를 발탁해 여성 전무 5명, 신임 6명을 포함해 총 14명의 여성 임원이 승진했다고 강조했다.또한 89년생 신임
[업다운뉴스 류정운 기자] 미래에셋박현주재단이 장용성 전 한국금융소비자보호재단(구 한국금융투자자보호재단) 이사장이 재단의 신임 이사장으로 취임했다고 20일 밝혔다.장용성 신임 이사장은 2015년 5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한국금융소비자보호재단 이사장으로 지내며 금융소비자 보호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해 왔으며, 현재는 한양대 경영대학 특임교수로 재직 중이다.장 신임 이사장은 미래에셋박현주재단이 설립된 2000년 3월 첫 이사로 선임된 이래 14년간 재단의 사회공헌활동에 기여해왔고, 그 공로를 인정 받아 이번에 4대 이사장으로
[업다운뉴스 강지용 기자] 삼성화재가 올해 손해보험 우수인증설계사 선발 결과 총 6164명의 우수인증설계사를 배출했다고 13일 밝혔다.이는 전 보험업계를 통틀어 최다 인원으로, 손해보험사 전체 우수인증설계사 3명 중 1명이 삼성화재 소속임을 뜻한다.우수인증설계사 제도는 보험설계사의 전문성 향상 유도와 보험 상품의 완전판매 및 건전한 모집 질서 확립을 위해 2008년 처음 도입됐다.손해보험 우수인증설계사가 되기 위해선 먼저 한 회사에서 3년 이상 꾸준히 일해야 되고 불완전판매가 단 한 건도 없어야 한다. 또한 보험모집 실적이 우수해야
[업다운뉴스 김준철 기자] 지난해 3월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시행된 이후 금융사의 소비자보호 수준은 어떻게 달라졌을까.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전담조직, 상품 개발과 판매 관련 소비자보호 체계 등 내부통제체계 운영실태를 중점 평가하는 제도가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다. '우수', '양호', '보통', '미흡', '취약' 5개 등급을 부여해 소비자에게 금융회사 선택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강화를 유도한다.2020년 평가까지는 행정지도 형식으로 실시돼오다 금소법 시행에 따라 처음 진행된 ‘2021년도 금융소
[업다운뉴스 김지훈 기자] 신한은행이 직무 전문성과 함께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탁월한 경영리더를 발탁하고 조직을 개편했다. 안정적인 세대교체를 추진하고 미래 핵심사업 추진을 통한 은행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글로벌, 여신, 개인, 소비자보호, 리스크관리 등 각 분야별 전문가를 부문장 및 그룹장으로 신규 선임한 것이다.또한 디지털 경쟁이 심화된 금융업에서 디지털 전환과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전한 은행을 지속적으로 추구하고자 GMS(글로벌메시징서비스), WM(자산관리), ICT, 정보보호 분야에
[업다운뉴스 김지훈 기자] 하나은행이 조직을 효율화하고 핵심 성장 부문 강화를 통한 협업 시너지 확대를 주요 방향으로 하는 조직개편과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이번 조직개편 및 임원 인사를 통해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는 대응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손님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손님, 주주, 직원, 공동체를 아우르는 모든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제고하여 이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하나은행은 조직 개편에 따라 기존 16개 그룹, 21개 본부·단, 60개 섹션으로 구성된 기존 조직은 13개 그룹, 26개 본부·단, 5
[업다운뉴스 김지훈 기자] 메리츠금융그룹이 철저한 성과보상주의와 인재중용, 효율적인 기업문화 정착이란 원칙 하에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주요경영지표 개선에 기여한 임원을 대상으로 인사를 단행했다. 메리츠금융그룹은 메리츠화재 부사장에 김종민·서수동, 메리츠증권 부사장에 김석진·황태영을 각각 선임했다고 17일 밝혔다.메리츠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번 정기인사로 총 30명이 승진했다"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사업전략을 추진하고 안정적인 조직 운영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메리츠화재
[업다운뉴스 김지훈 기자] 카카오페이가 플랫폼 기업 최초로 디지털 손해보험사 인가를 신청했다. 이에 따라 이번 본인가 신청이 허가되면 캐롯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에 이어 세 번째 디지털 손해보험사가 탄생하게 된다.보험업계 일각에선 카카오페이가 본인가를 통과하게 되면 고객 확보 측면을 강조하며 시장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내다봤다. 생활 밀접형 보험은 물론 특히 자동차 보험에 무게를 실을 것으로 예상했다.카카오페이는 일상 속 위험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는 테크인슈어런스 기반 보험의 새로운 트랜드와 혁신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우리나라 서비스시장에 대한 소비자지향적인 수준이 꾸준히 개선되는 가운데 일반병원진료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자동차수리서비스와 포장이사서비스에 대한 평가는 최하위에 머물렀다.한국소비자원이 서비스시장의 소비자지향적 수준을 평가하는 '2021 소비자시장평가지표'를 산출한 결과, 21개 주요 서비스시장에 대한 소비자평가 점수가 100점 만점에 80.7점으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개별 시장이 얼마나 소비자 지향적으로 작동하는지를 평가한 소비자평가 점수는 2014년 75.5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