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다운뉴스 조근우 기자] 이른바 ‘짝퉁’으로 불리는 위조상품으로 인해 수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유통업계에서는 오픈마켓의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반면 오픈마켓 측은 자신들도 플랫폼에서 가품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모니터링 강화 등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오픈마켓의 책임 논란 속에 애먼 국내 브랜드의 피해만 계속 늘어나는 양상이다. ■ 짝퉁 판매에 대한 플랫폼의 법적 무책임, 고통받는 국내 브랜드지난해 방영된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에서 극 중 박연진의 딸 예솔이가 맨 분홍색 책가방이 화제를 모았다. 이 책
[업다운뉴스 조근우 기자] 아모레퍼시픽이 커머스 플랫폼 활용을 극대화해 동반성장의 길을 넓히기 위해 카카오와 손잡았다.아모레퍼시픽은 8일 서울 용산 본사에서 카카오와 비즈니스 동반 성장을 위한 업무협약(JBP)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광고 및 커머스 플랫폼을 활용한 비즈니스 기회 창출 및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활동 고도화를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사는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 및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광고 영역과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 쇼핑라이브 등 커머스 영역에서 다양한 공동 프로젝트를 수
[업다운뉴스 조근우 기자] NS홈쇼핑이 어버이날을 맞아 지역 어르신들에게 사랑과 정성을 담은 선물꾸러미를 전달했다.NS홈쇼핑은 경기 성남시 수정노인종합복지관에서 진행하는 ‘감사해孝, 존경해孝, 사랑해孝’행사를 후원하고 지역 노인들에게 어버이날키트를 선물했다고 8일 밝혔다.NS홈쇼핑은 어버이날을 맞아 성남시 지역 내 노인들을 위한 행사로 성남시 수정노인종합복지관에서 진행하는 '감사해孝, 존경해孝, 사랑해孝' 어버이날 행사를 2013년부터 후원해 왔다. 올해는 2000명분의 어버이날키트를 마련해 전달했다. NS홈쇼핑이 마련한 어버이날
[업다운뉴스 조근우 기자] 코로나19 펜데믹을 계기로 ‘집콕’ 휴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크기와 가격 면에서 소비자 눈높이를 맞춘 콤팩트한 안마의자까지 출시되면서 안마의지가 젊은 세대들에게도 ‘힐링템’으로 주목받고 있다.코웨이는 최근 안마의자 주력 소비층이 40·50대 이상의 연령층을 넘어 20·30대 젊은층까지 확장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 코웨이에 따르면 크기는 줄이고 가격대를 낮춘 소형 안마의자가 잇달아 출시되며 시장에 새롭게 대거 유입되고 있는 것도 수요층 확대의 요인으로 꼽힌다.코웨이는 사이즈를 줄인 소형 안마의
[업다운뉴스 조근우 기자] “사회적 모델에 따르면 손상은 특정한 사회적 환경에서 장애화된다. 이동권이 잘 보장된 사회에서는 다리의 손상이 크게 문제되지 않고, 수화가 하나의 언어로 인정받는 사회에서는 청각 손상이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따라서 장애를 만들어내는 것, 장애해방을 위해 극복되어야 하는 것은 장애를 생산하고 차별하는 사회와 문화인 셈이다.”철학자 고병권은 자신의 저서 ‘묵묵’에서 이같이 말한다. 장애의 책임이 ‘사회와 문화’에 있다는 통찰이다. 그리고 사회와 문화는 구성원으로부터 비롯된다. 즉 모든 이들에게 일부 책임이
[업다운뉴스 조근우 기자] NS홈쇼핑이 강원도 강릉 산불 피해 재난 구호에 힘을 보탠다.NS홈쇼핑은 지난 11일 발생한 강원도 강릉 지역의 큰 산불로 피해를 본 주민들을 위해 구호 성금 3000만원을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기부했다고 17일 밝혔다.전달된 성금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강원도 강릉 지역의 재난구호 및 피해복구를 위해서 사용될 예정이다. 또한 NS홈쇼핑은 지원금 기부뿐만 아니라 피해지역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추가적인 지원 방안을 모색한다. 강릉 지역 협력사의 피해를 파악해서 실효성 있는 지원책을 마련해 재난 극
[업다운뉴스 조근우 기자] 배달의민족(배민)이 외식업 소상공인들에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갈 수 있는 역량 강화를 돕는다.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대전 중구에 위치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 본부에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소상공인 온라인 역량 강화를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우아한형제들과 소진공은 민간 플랫폼의 보유 자원을 활용해 소상공인의 온라인 역량을 강화하고, 소상공인과 상생하고자 이번 협약을 맺었다. 양사는 △내수활성화 △소상공인 판로지원 △역량강화 △정책홍보 △빅데이터 지원 등을 위해 상호
[업다운뉴스 조근우 기자] “패션만큼은 감성의 영역이다. 같은 옷을 같은 사진으로 팔아도 어떤 앱에서 파느냐에 따라 느낌이 다르다. 그래서 최근 고유 감성이 중요한 브랜드들은 자신들의 감성과 잘 맞는 커머스에만 입점한다. 명품 브랜드가 아무 곳에나 매장을 내지 않는 것과 같은 원리다.”오랜 기간 국내 패션업계에 종사한 관계자의 말이다. 우리가 일상에서 입는 옷은 ‘기능’만 놓고 본다면 100년 전과 크게 다를 바가 없는 만큼, 브랜드 고유의 감성이 얼마나 잘 전달되는지가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그렇기에 플랫폼의 UI(사용자 인터페이스
[업다운뉴스 조근우 기자] G마켓이 사내 성추행 사건에 대해 가해자를 옹호하고 피해자에겐 2차 가해를 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G마켓 측의 대응이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G마켓 직원 A씨는 지난해 12월, 직속 팀장 B씨를 회사에 신고했다. 회사 워크숍에서 B씨가 A씨에게 자신을 ‘오빠’라고 부르라며 강제로 껴안는 등의 성희롱·성추행을 벌인 것이다. G마켓은 이 사건 처리에 대해 정직 1개월의 중징계를 내리고, A씨는 원하는 부서로 이동시켜 줬다고 밝혔다.하지만 A씨의 주장은 달랐다. A씨는 6회 이상의
[업다운뉴스 조근우 기자] 쿠팡이 자체 브랜드를 운영하는 자회사에 '씨피엘비에' 납품하는 협력사의 고용인원이 2만명을 넘었다고 12일 밝혔다.씨피엘비를 통해 제작된 '곰곰', '탐사', '코멧', '비타할로' 등 PB브랜드 제품은 쿠팡에서 판매된다. 쿠팡에 따르면 PB에 납품하는 협력사 10곳 중 9곳이 중소업체로, 총 PB 제품 수의 약 80%를 차지한다.중소 협력사들의 고용인원은 지난해 3월(1만6500여명)보다 22% 증가했다. 또한 지난해 말 기준 중소 협력사 매출은 전년보다 36%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 측은 “중소
[업다운뉴스 조근우 기자] 넷마블이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더 샌드박스’와 자체 지식재산권(IP) 기반 메타버스 콘텐츠 확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넷마블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더 샌드박스의 K-콘텐츠 전문 공간 케이버스에 6x6 규모의 넷마블 IP 랜드를 조성한다. 이용자들은 해당 공간에서 넷마블 대표 IP를 활용한 아이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이번 협업의 첫 주자로 메타버스 기반 부동산·보드 게임 ‘모두의마블2: 메타월드’가 선정됐다. 이 게임은 전 세계 2억명이 즐긴 캐주얼 보드게임
◆ 스피드메이트, K-BPI 자동차관리 부문 21년 연속 1위SK네트웍스의 자동차 종합 관리 브랜드 스피드메이트가 ‘한국 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자동차 관리 부문에서 21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11일 밝혔다. K-BPI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브랜드 종합 평가로 다양한 산업군의 브랜드 파워를 가늠하는 주요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스피드메이트는 자동차 경정비, 긴급 출동 서비스, 타이어와 수입차 부품 유통 등 차량 관리 전반에 걸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고객이 타이어 구입 후 30일 이내에 만족하지 못
[업다운뉴스 조근우 기자] 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 창업재단이 성균과대학교와 손잡고 창업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오렌지플래닛은 지난 7일 성균관대학교와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MOU로 양측은 인적·물적 자원의 교류, 창업기업 발굴·육성, 투자 인프라 활성화 등을 위해 협력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잠재력 있는 지역 및 청년 창업팀 발굴·육성, 투자 연계를 비롯해 양 기관의 분야별 특성화 엑셀러레이팅 협력과 창업 교류 협력·창업문화 확산 등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힘을 모을 계
◆오뚜기, 식품안전과학연구소 개소식 개최오뚜기는 오뚜기 중앙연구소에서 국내외 식품안전 발전을 위해 설립한 '식품안전과학연구소'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이 날 기념식에는 함영준 오뚜기 회장, 황성만 사장을 비롯해 이병훈 한국식품위생안전성학회 회장, 김명철 한국식품산업협회 부회장 등 약 70여명이 참석했다.오뚜기 식품안전과학연구소는 유해물질 저감화 연구와 식품분석법 개선연구 등 식품 안전은 물론, 환경오염물질 분석·처리 시스템 개발, 농가의 업사이클링 지원 및 중소업체와의 식품안전 상생 프로젝트 등 다양한 영역의 식품안전 검
[업다운뉴스 조근우 기자] 일룸·시디즈·데스커 등의 브랜드를 거느리고 있는 국내 사무가구 기업 퍼시스가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를 내세워 사측에 유리하게 계약조건을 변경하려다가 딱 걸렸다. 그리고 결국 백기를 들었다. 퍼시스는 공정위로부터 받지도 않은 시정명령을 들이대며 대리점에 불리한 조항을 포함한 신규계약서를 받아내려다 들통 났고, 다시 '조항 변경은 공정위 시정명령과는 무관하다'고 말을 바꿨다. 대체 무슨 일인지 저간의 사정을 들여다보자. ■ 퍼시스, 대리점주에 ‘공정위’ 제재 내세워 거짓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퍼시스는
[업다운뉴스 조근우 기자] “한국에서 재미있고 게임성이 높은 게임과 돈이 되는 게임은 다르다. 당연히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게 가장 이상적이고, 또 이를 위해 수많은 게임사들이 막대한 노력을 하지만 결과를 100% 장담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리니지의 비즈니스모델(BM)은 이미 국내에서 검증된 방법이고, 이에 많은 게임사들이 리니지 아류 게임을 만들어 캐시 카우를 확보하는 전략을 취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엔씨소프트(엔씨)와 카카오게임즈의 ‘아키에이이지 워-리니지2M 표절 소송’에 대한 국내 게임업계 관계자의 말이다. 새롭고
[업다운뉴스 조근우 기자] 엔씨소프트(엔씨)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로부터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엔씨는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APEC-CBPR’ 인증을 취득했다고 5일 밝혔다. APEC-CBPR은 APEC가 발급하는 ‘국경간 프라이버시 규칙(CBPR)’ 인증이다. 회원국 사이에 자유롭고 안전한 개인정보 이전을 지원하기 위해 APEC이 개발한 글로벌 제도다. 한국,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 9개국이 참여하고 있다.엔씨는 APEC-CBPR 인증 취득으로 애플처럼 효율적인 글로벌 협업이 가능해졌다. AP
◆교원그룹, 스타트업 혁신 생태계 지원교원그룹이 올해 ‘딥체인지 스타트업 프라이즈’를 개방형 혁신으로 확대 운영한다. 딥체인지 스타트업 프라이즈는 지난 2019년부터 교원그룹이 운영해 온 투자 연계형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교원그룹은 딥체인지 스타트업 프라이즈 5번째 대회를 맞아 ‘생각지도 못한 시너지를 향한 연결’ 주제 아래 대상그룹 및 하나은행, 홈앤쇼핑과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고 4일 밝혔다. 투자 규모도 최대 30억원으로 늘릴 예정이다. 오는 5일부터 공모전을 열고 오픈이노베이션에 참여할 5기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모집분
◆LG생활건강, 공정 거래 앞장LG생활건강은 31일 오후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중소벤처기업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함께 ‘납품대금 연동제 로드쇼’를 개최한다.납품대금 연동제는 원자재값 변동으로 협력회사가 공급하는 재화 및 서비스 가격이 오르면 위탁기업이 납품대금을 조정해 지급하는 제도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납품대금 연동제 로드쇼를 통해 관련 제도를 홍보하고 참여 기업을 모집하고 있다.이날 행사는 LG생활건강과 협력회사가 납품대금 연동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참여를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개최됐다. 중소벤처
◆ 골프존 GDR아카데미, SKT ‘T우주 구독서비스’ 제휴골프존 GDR아카데미는 국내 실내골프연습장 직영사업인 ‘GDR아카데미’가 지난 23일 SKT의 구독 커머스 플랫폼 ‘T우주 구독서비스’와 제휴를 맺고 고객 혜택 확대에 나선다고 밝혔다.SKT ‘T우주’는 구독 커머스 플랫폼 서비스로, GDR아카데미는 이번 제휴를 통해 GDR아카데미가 제시하는 골프레슨과 연습의 기준을 제공하고 다양한 서비스 및 혜택도 선보일 예정이다. ‘T우주 GDR아카데미 구독서비스’는 T우주 서비스 가입 후 문자로 받은 GDR이용 할인 쿠폰을 GDR앱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