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밀착취재] 검찰이 확보한 ‘경찰청 정보국 정·관·재계 보고서’는 판도라 상자

  • Editor. 윤지환 기자
  • 입력 2018.12.05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윤지환 기자] 검찰이 최근 경찰청 정보국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인 뒤 자료분석에 착수한 가운데 압수물품에서 어떤 내용이 나올지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아울러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경찰이 정치에 관여하고 불법 사찰을 벌였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은 전 정권의 불법적인 지시를 실행한 경찰의 ‘내부자’가 누구인지 가려내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공작'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국가보안법 위반 사범을 수사하는 보안부서를 넘어 정보부서로까지 확대됐다. 검찰은 경찰청 정보국에 수사관들을 보내 과거 보고 문건과 PC 저장 자료 등 관련 증거를 확보해 분석중이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김성훈 부장검사)는 지난달 27일 서울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본청에 수사관 30여명을 보내 정보국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정보국 정보2과 사무실을 중심으로 당시 청와대 보고 문건 등에 관한 자료를 확보하고 경찰 내 실무라인을 추적하고 있다.

검찰 소식통은 5일 “이들 자료분석을 통해 보고와 지시가 어떻게 실행됐는지 파악하는 한편 경찰 내부적으로 사건을 은폐하려는 세력이 있었는지 여부도 캐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경찰 특별수사단은 지난 8월 정보국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인 뒤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입건된 경찰 간부 2명을 최근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이 간부들은 2011~2012년 당시 정보국 정보2과장을 각각 지냈다.

업다운뉴스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검찰은 이명박 정권 때 주요 인사와 기업에 대한 청와대 민정수석실 하명수사 사항 대부분을 확보했다. 또 검찰은 박근혜 정권 때 실시한 ‘정·관·재계 마피아’ 수사와 관련해 경찰이 청와대에 보고할 당시 야권(민주당) 주요 인사 동향과 비리첩보 그리고 체육계 비리 파일 보고서도 상당수 확보해간 것으로 확인됐다.

이 파일들을 분석하면 당시 정치권과 연결돼 수사가 무마되거나 축소된 사항들까지 모두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검찰의 경찰 정치개입 수사를 두고 ‘노림수’가 있는 것 아니냐고 지적한다. 수사를 내세워 검·경 수사권 조정으로 갈등을 빚고 있는 경찰의 급소를 타격하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다.

검찰은 최근 경찰청 정보과 압수를 통해 전 정권뿐만 아니라 경찰에도 타격을 줄 수 있는 각종 보고서 등 공문서를 다수 화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현 정권 때 청와대에 보고된 내용까지 압수물품에 포함돼 이를 두고 여러 관측과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 주변에서는 “검찰이 경찰 압수수색을 명분으로 입수한 현 정권 경찰보고 사항을 어떻게 활용할지 두고 볼 일”이라며 경찰 정보국 수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여러 말이 나온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경찰이 청와대에 보고한 정보를 검찰이 털어갔다면 현 정권의 경찰 보고사항과 그에 따른 하명관계를 손에 쥐게 된 것”이라며 “향후 검찰이 이를 정치적으로 활용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야권이 한 관계자는 “경찰의 기업동향, 정치권(야권)동향, 언론동향 등등 여러 정보보고 내용을 검찰이 가져간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들 정보보고 안에는 수사관련 내용을 비롯해 주요인사들의 동향들 그리고 정보소스에 대한 내용들이 비교적 자세히 적혀 있어 검찰이 향후 대선 총선 등 주요 선거 때 정치적으로 이벤트화 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우려했다.

앞서 이명박 전 대통령 수사 과정에서 영포빌딩 지하 2층 창고에서 압수한 청와대 문건에서 경찰의 사찰이 의심되는 내용의 문건을 다수 발견한 것이 수사의 단초가 됐다.

이에 경찰은 경찰 정보국이 정치관여와 불법사찰을 벌였다는 정황을 확인한 뒤 지난 3월부터 진상조사단을 꾸려 수사해 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