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대통령, 조국 수석에 ‘특감반 개선방안 마련’ 지시...유임으로 가닥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18.12.05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실 소속 특별감찰반 비위 문제와 관련해 조국 민정수석에게 특감반 개선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지시하면서 야당의 '조국 책임사퇴론' 공세에 정면돌파 의지를 보였다.

문 대통령은 체코·아르헨티나·뉴질랜드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전날 저녁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 수석으로부터 특감반 문제를 보고 받은 뒤 이같이 지시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청와대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실 소속 특별감찰반 비위 문제와 관련해 조국 민정수석에게 특감반 개선방안 마련을 지시했다. [사진=연합뉴스]

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민정수석에게 청와대 안팎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관리체계 강화는 한편, 특별감찰반 개선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검감찰본부 조사 결과 나오면 이번 사건 성격에 대해 국민들이 올바르게 평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비서진 쇄신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됐지만, 문 대통령이 조국 수석에게 공직기강 확립 관리체계 강화와 특별감찰반 개선방안 마련을 지시했다는 점에서 유임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김 대변인은 '이번 지시는 조 수석이 사실상 유임하겠다는 뜻으로 해석하면 되느냐'는 질문에는 "조 수석에 대해서는 변동(에 대한 언급이)이 없었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이 기존 인사들에게 공직기강 관리 개선작업을 맡긴 것에 대해 ‘조국 사퇴론’을 들고나왔던 야당의 반발 또한 거세다.

자유한국당 이양수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특별감찰반 문제에 책임져야 할 조국 민정수석에게 오히려 관리체계 강화를 지시한 것은 번지수가 틀려도 한참 틀렸다"며 조 수석의 경질을 거듭 촉구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최근 기자간담회를 통해 "제가 파악한 바로는 조 수석은 민정수석이지만 사안에 관해서 아무런 연계가 있지 않다"며 조국 수석 사퇴 요구를 야당의 '정치적 행위'라고 일축, 여야가 첨예한 갈등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