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英브렉시트 합의안 표결 하루 앞두고 전격 연기, 정국 혼란...메이 총리 사퇴론까지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8.12.1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영국의 브렉시트(Brexit) 합의안 승인투표가 표결 하루를 앞두고 전격 연기됐다. 영국 정부는 예정대로 투표를 실시한다면 부결 가능성이 높아 이를 공식 연기했다. 이에 야당이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의 사임을 요구하고 나서 정국 혼란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AP‧AFP통신에 따르면 메이 총리는 10일(현지시간) 영국 의회에 출석해 예정대로 다음날 투표를 실시한다면 상당한 격차로 부결될 수 있어 이를 연기한다고 밝혔다.

브렉시트 합의안 표결을 하루 앞두고 공식 연기를 전격 밝힌 가운데 북아일랜드-아일랜드 국경의 안전장치를 언급한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 [사진=AP/연합뉴스]

메이 총리는 많은 하원의원이 유럽연합(EU)과 합의안의 대부분을 지지하지만, 북아일랜드-아일랜드 국경에서의 ‘안전장치(backstop)’와 관련한 우려가 있는 것을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전장치는 아일랜드와 북아일랜드 사이에 통행과 통관절차를 엄격히 적용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영국 전체를 당분간 EU 관세 동맹에 잔류하게 하는 방안이다. 영국 언론은 메이 총리가 표결 연기로 시간을 번 뒤 의원들을 상대로 설득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메이 총리는 안전장치가 없으면 브렉시트 합의 역시 불가능하다고 지적하면서 안전장치와 관련한 우려를 해결하면 합의안이 의회를 통과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앞으로 며칠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안전장치 방안에 변화를 주기 위해 EU 회원국 정상들과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브렉시트 합의안 표결을 연기하기 전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왼쪽)가 9일(현지시간) 융커 EU 집행위원장과 현 상황에 대해 협의한 것으로 전해져 영국이 아무런 합의없이 떠나는 이른바 '노딜 브렉시트'를 피하기 위해 EU와 재협상을 추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어 비상한 관심이 쏠린다. [사진=AP/연합뉴스]

EU는 오는 13∼14일 정상회의를 열 예정이다. 다만, 메이 총리는 이번에 연기한 승인투표를 언제 다시 실시할지에 관해서는 “EU와의 논의 결과에 달려있다”며 말을 아꼈다. 일부 의원들은 크리스마스 이전에 하원에서 투표를 실시할 것을 요청했지만, 메이 총리는 데드라인이 새해 1월 21일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 제2 국민투표를 원한다면 첫 번째 국민투표 결과를 뒤집어야 하는데 이는 나라를 다시 분열시킬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유럽사법재판소는 영국이 국민투표를 통해 브렉시트 결정을 번복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판결한 바 있다. 하지만 EU는 브렉시트 합의안이 최선이라고 강조하면서 영국과의 재협상은 없다고 거듭 쐐기를 박았다.

일각에서는 ‘노 딜(no deal)’ 브렉시트를 단행하면 경제 충격이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제1 야당 노동당 노동당의 제러미 코빈 대표는 “메이 총리가 이번 일을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있다"고 지적한 뒤 혼란에 대한 책임을 지고 총리의 사임을 요구했다.

노동당은 대변인 성명을 통해 “만약 큰 변화 없이 하원에 똑같은 합의안을 가져온다면 의회는 이러한 손상을 주는 교착상태를 끝내기 위해 조기총선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