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택시기사 분신' 비보에 애도, 민주당 카풀·택시TF "정부, 전향적 택시 지원책 내놔야"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8.12.11 1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카카오 카풀’ 서비스에 항의하다 택시기사가 분신 사망하면서 이른바 ‘카풀 갈등’이 격화되는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이같은 비보에 애도를 표하며 택시업계 지원을 위한 정부의 전향적 입장 변화를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카풀·택시 태스크포스(TF)위원장인 전현희 의원은 1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택시기사님의 안타까운 비보를 접했다. 민주당 택시 TF 위원장으로서 비통한 마음으로 애도를 표하며 유가족 여러분에게도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카카오 카풀’ 서비스 시행에 택시기사의 분신 사망에 비보의 애도를 표하며 택시업계 지원을 위한 정부의 전향적 입장 변화를 촉구한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의원. [사진=연합뉴스]

전 의원은 “얼마 전 더 이상 회사 사정상 합의를 기다리기가 어렵다는 카풀업계 측 테스트 버전이 출시되고, 어제 유명을 달리한 택시기사님의 안타까운 소식까지 겹쳐 양측 합의를 끌어내려던 그동안의 내력이 사실상 난관에 처해진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유경제 도입으로 생존권을 위협받는 택시산업에 보다 근본적이고 전향적인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여당이 격앙된 택시업계 분위기를 달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택시기사의 분신 사망으로 택시업계가 격앙된 분위기를 띤 채 오는 20일 대규모 집회를 예정 중이기에 이 업계를 위한 정부의 현명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카풀·택시TF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긴급회의를 열고 법인택시기사 분신 사태와 카풀·택시업계 상생 방안 등을 논의했다. 전 의원은 회의를 마치고 취재진에게 “택시와 카풀업계 갈등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고 난상토론을 했다”며 “이번 주말이 가기 전 최종적인 안을 내보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내놓은 택시업계 지원대책이 그동안 나온 정책 중 가장 전향적이고 대폭적인 지원을 담는 것은 사실이지만, 택시업계는 카풀이 도입되면 사실상 실효성이 없지 않느냐는 우려를 한다”며 “이런 괴리를 메워주는 보다 적극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반면, 당초 카풀 대응방안을 모색해온 택시업계는 이번 택시기사 분신 사망 비극을 계기로 더욱 강경한 입장으로 돌아선 상황으로 보인다. 7일 카카오 카풀이 시범서비스에 들어가고 17일 본격 운영에 들어갈 예정인 가운데 오는 20일 택시업계는 파업을 포함한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기 때문이다.

11일 분신한 택시기사의 유서에는 “한국노총은 카풀이 무산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해 달라”며 “카풀이 제지되는 날까지 시신을 카카오 본사 앞에 안치해주기 바란다”고 적힌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