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靑 특감반 의혹 ‘민간인 사찰 의혹’으로 일파만파

  • Editor. 윤지환 기자
  • 입력 2018.12.18 0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윤지환 기자] 청와대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 비위 의혹으로 촉발된 ‘청와대 특감반 사태’가 연일 확산되면서 심상치 않은 분위기가 정치권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파장이 확산되면서 청와대가 연일 야권의 맹공에 시달리고 있다.

이 사건으로 검찰의 감찰을 받고 있는 김태우 수사관이 청와대를 향해 정면으로 반기를 든데 이어 야권도 진상규명에 두팔을 걷어부치고 나서면서 청와대에 먹구름이 끼고 있다.

최근 김 수사관은 청와대 근무 시절 자신의 첩보 문서는 물론 다른 반원이 생산한 문서들까지 공개하고 나섰다. 이에 자유한국당 등 야권은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한다며 청와대를 향해 맹공을 퍼붓고 있다.

김 수사관은 ‘지인 수사 의뢰’, ‘스폰서 의혹’ 등으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공직기강 해이 논란과 관련해 사태의 정점에 서 있는 인물이다.

청와대는 어제인 지난 17일 “김 수사관이 비위가 드러나 궁지에 몰리자 이를 모면하기 위해 불법도 불사한 무분별한 폭로전에 나서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김 수사관이 공개한 문건에 대해 반박하고 나섰다.

이에 ‘특감반 사태’는 청와대와 김 수사관 간의 진실게임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더욱이 청와대는 이 과정에서 청와대의 ‘민간인 사찰 의혹’까지 새롭게 부각되고 있어 사태가 어디까지 미칠지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이 17일 오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이 비위 연루 의혹으로 원대복귀 조처된 데 반발해 폭로를 지속하는 상황과 관련, "자신이 생산한 첩보문서를 외부에 유출하고 허위주장까지 하는 행위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법무부에 추가 징계를 요청했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김 수사관의 잇단 첩보 문건 폭로를 강도높게 비난했다.

김 대변인은 “자신이 생산한 첩보문서를 외부에 유출하고 허위주장까지 하는 행위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 김 수사관에 대해 법적 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김 수사관은 언론 등을 통해 전직 총리 아들의 사업 현황, 은행장 동향, 재활용 쓰레기 대란 사태와 관련한 부처 동향, 삼성반도체 작업환경 보고서 공개 관련 부처 동향, 외교부 간부 사생활 등 김 수사관이 특감반원 시절 작성했다는 첩보 보고서 목록을 공개한 바 있다.

아울러 김 수사관은 청와대 특감반이 직무 범위를 벗어나 민·관에 대한 감찰 등을 해왔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서도 청와대는 언론보도 직후 즉각 반박했다.

김 대변인은 “특감반이 첩보를 수집하면 다양한 종류의 불분명한 내용이 함께 묻어서 들어온다. 김 수사관이 언론에 제공하는 내용 중에도 ‘불순물’이 꽤 있다”며 “전직 총리 아들, 민간은행장 관련 첩보가 그 불순물”이라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특감반 데스크, 특감반장, 반부패비서관 등 3단계 검증을 거쳐 업무 범위에 해당하지 않거나 신빙성이 인정되지 않는 첩보는 폐기된다. 김 수사관은 그 점을 알면서도 허위주장을 하고 있다는 게 김 대변인의 설명이다.

한국당은 특감반을 둘러싼 ‘정권 실세 비리 묵살 의혹’과 ‘불법 민간인 사찰 의혹’을 철저하게 규명해야 한다며 청와대를 향해 공세강도를 높이고 있다.

김 수사관에 의해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해 한국당은 진상조사를 추진하고 있다.

한국당은 이 사안을 계기로 조국 민정수석의 경질을 재차 촉구하고 당 차원의 진상조사단도 꾸리기로 했다.

여기에 한국당은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도 요구하고 나서 ‘특감반 의혹’ 파문이 어디로 튈지 여권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은 ‘박관천 사건’의 데자뷔 같다”며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수석은 이에 대해 책임 있게 이야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관천 사건은 2014년 당시 공직기강비서관실 행정관이던 박 씨가 작성한 ‘감찰 보고서’가 언론에 보도되면서 불거진 사건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