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카풀 철회 요구' 택시 파업, 전국 운행률 50% 수준...카카오, '오해 살라' 이벤트 조기 종료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18.12.20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카풀 애플리케이션(앱) 금지가 관철되지 않으면 향후 4차, 5차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강력하게 추진해나갈 것이다."

택시단체는 20일 승차공유 서비스 카카오 카풀 서비스의 전면 철회를 촉구하며 3차 집회를 열었다. 경찰 추산 4~5만명의 인원이 집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 택시 기사들이 여의도로 집결하면서 퇴근길 전국 택시 운행률은 약 50%까지 떨어졌다.

택시단체는 20일 승차공유 서비스 카카오 카풀 서비스의 전면 철회를 촉구하며 3차 집회를 열었다.  [사진=업다운뉴스]

택시노조비대위는 이날 결의문을 통해 "30만 택시 종사자들과 100만 택시 가족은 공유경제 운운하며 생존권을 말살하는 카풀 영업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국회가 상업적 카풀앱을 금지하는 법 개정을 즉각 처리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집회 참여자들은 정부와 국회가 주도해 카풀 영업행위를 즉각 중단 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택시종사자 처우개선 대책 마련을 강조했다.

집회 참여자 대부분은 오후 4시부터 지난 10일 국회 앞에서 '카카오 카풀 반대'를 주장하며 분신 사망한 택시기사 최모 씨의 영정과 함께 마포대교를 건너 공덕 로터리까지 가두행진을 벌였다.

경찰은 서울 여의도에 11개 중대 9000여 명의 인원을 배치하고 "집회 참여자간 행진으로 도로가 마비되고 시민의 불편을 초래한다면 엄정 대응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지하철 1∼8호선과 시내버스, 마을버스의 '집중배차시간'을 퇴근 시간대에 30분씩 연장하는 등 교통대란을 막기 위한 대응에 나섰다.

이날 카카오모빌리티와 풀러스 등 여러 승차 공유 업체가 무료·할인 이벤트를 실시했다. 이를 두고 택시 총파업의 반사이익을 노린다는 분석도 나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연말까지 진행 예정이었던 '카카오T 카풀' 무료 쿠폰 배급 이벤트를 13시간 만에 조기 종료했다. 택시업계와 마찰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택시업계와 지속해서 마찰을 빚어온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이동 수요가 증가하는 연말을 맞아 이용자들의 편의를 개선하기 위한 이벤트였지만, 정황상 택시업계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판단해 조기 종료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