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靑 특별감찰반 야권·재계·기관 주요 인사 각종 동향 수집

  • Editor. 윤지환 기자
  • 입력 2018.12.21 0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윤지환 기자] 청와대 전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이 놓은 불씨가 청와대를 넘어 정치권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특별감찰반의 주요업무가 무엇인지를 놓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아울러 청와대 주변에서 “청와대가 정치권 인사들의 각종 비위첩보를 지나치게 활용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는 김 수사관의 폭로에 대해 “개인 비위를 덮기 위한 것에 불과하다”고 일축하고 있다. 하지만 김 수사관의 폭로를 살펴보면 일부 내용이 상당히 구체적일 뿐만 아니라 첩보의 소스도 적시된 부분이 있어 그 용도와 수집 목적에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책임론을 강조하고 있어 이번 사태의 귀추가 주목된다.

또 민주당은 김 수사관의 폭로를 야당이 정치공세를 위한 소재로 활용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청와대와 여권의 주장에 대해 의구심을 제기한다. 내부고발자가 폭로한 내용을 무력화시키는 전형적인 수법 중 하나가 내부고발자 치부를 들추는 것이 때문이다.

청와대가 최근 김 수사관의 주장에 대해 반박한 말을 들어보면 폭로내용을 뒤집기에는 역부족이다. 그보다는 김 수사관의 행위가 현행법을 위반하고 있다거나 지시나 첩보수집행위에 대해 청와대는 ‘모른다’ 또는 ‘사실관계가 다르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다.

지난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당내 '청와대 특별감찰반 정권실세 사찰보고 묵살 및 불법사찰 의혹' 진상조사단 회의에서 최교일 의원이 관련 자료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의 개운치 않은 모습은 이뿐만 아니다. 특별감찰반이 내부인사 비위첩보를 수집하는 이른바 대내용 부서가 아니라 대외용 부서였다는 것을 뒷받침하는 여러 증언과 정황들이 나오고 있음에도 이 부서의 행위에 대한 지휘라인을 공개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의구심을 키우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사정기관의 한 인사는 청와대 특별감찰반에 대해 “사정기관 첩보수집부서는 동향파악 업무와 범죄첩보 수집 업무를 담당한다”며 “특별감찰반은 이 두 가지를 수행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내부자들의 비리첩보 수집보다 야권, 재계 등의 각종 동향첩보를 수집한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이 인사는 또 “최근 청와대와 여권이 김 수사관의 문제라고 주장하는 부분은 첩보나 정보 수집의 여러 방식을 교묘하게 이용한 네거티브로 보인다”며 “위장수사나 잠입수사처럼 첩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조사대상자 또는 그 대상자 주변인들과 어울려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향응접대라고 몰고 가는 것은 비열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청와대 동향에 밝은 한 소식통은 “특별감찰반 인력들이 언론사 관계자, 사정기관 관계자, 정당관계자, 재계 관계자 등을 만나고 다니면서 각종 첩보를 생산해 보고한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며 “이들의 업무는 사정기관의 첩보수집 업무와 거의 똑같다. 이들을 통해 생산된 정보는 사실확인 작업이나 별도의 해석 없이 무조건 저장된다"고 말했다.

이어 "청와대의 주장처럼 특정 정보가 예민한 사안이라고 해서 첩보내용이 상부의 지시에 의해 삭제처리되고 편집되는 경우는 한 번도 못봤다”고 덧붙였다.

특별감찰반에서 생산된 첩보는 관련 사건이 발생했을 때 필요에 따라 사실관계 확인 후 추가 조사를 하는, 말하자면 조사근거로 쓰일 때가 많다는 게 이 소식통이 설명이다.

한편 한국당은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과 청와대 민정라인 책임론을 집중적으로 부각하며 공세 강도를 높이고 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에 “청와대가 민간인 사찰을 했고, 이 정권 실세들의 비리는 묵살했다는 게 이미 명백히 드러났다”며 “이것만으로도 이 정부 청와대는 책임져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김 수사관이 작성한 ‘첩보 문건 리스트’를 지난 19일 공개한 데 이어 다음날인 지난 20일 오후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을 직권남용과 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사건의 진상을 파헤칠 운영위 소집 요구에 공조하면서 국조·특검도 검토하고 있어 청와대를 향한 여권의 위기감은 점점 커지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