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당 의혹 제기 "환경부 블랙리스트 문건 작성"...환경부 "김태우가 요청"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8.12.27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자유한국당이 “환경부가 지난 1월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 문건을 작성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보고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 진상조사단’ 소속 김용남 전 의원은 26일 오후 회의에서 “어제 충격적 제보가 입수됐다”며 문건을 공개하면서 의혹 내용을 설명했다.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이라는 제목의 문건은 한국환경공단, 국립공원관리공단 등 환경부 산하 8개 기관 임원 24명의 임기와 사표 제출 여부, 사표 제출 예정 여부 등이 담겼다.

환경부 블랙리스트 관련 문건을 공개하고 있는 김용남 전 의원. [사진=연합뉴스]

김 전 의원은 “청와대가 자기 쪽 사람들을 앉히기 위해 얼마나 열심히 하고 있는지 점검하며 부처에서 받은 내용으로 보인다”며 “이 문건은 문재인 정부에서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확인된 블랙리스트”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이 문건을 보고받은 바 있는지, 이 문건을 작성하도록 환경부에 지시한 일이 있는지, 이 문건을 보고받은 후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취재진과 질의응답 과정에서 제보자가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조국 민정수석까지 보고가 이뤄졌는지는 확인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환경부 블랙리스트 관련 문건과 관련해 직접 환경부에 문의해달라고 밝힌 청와대. [사진=연합뉴스]

아울러 한국당 진상조사단은 이날 특감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 2차 고발장을 제출했다. 2차 고발의 피고발인은 1차 고발 때와 동일한 가운데 박용호 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장 사찰 의혹 관련 직권남용 혐의와 김상균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임명 강행 의혹 관련 직무유기 혐의를 추가했다.

한국당이 이같은 문건을 공개하며 의혹을 제기하자 김동진 환경부 대변인은 “내부 확인 결과 그런 문건을 작성한 적도 없고 청와대에 보고한 적도 없다”고 공식 부인했다. 환경부는 이날 자정이 가까운 시간에 보도설명자료를 배포해 “청와대 특감반 김태우 수사관이 지난 1월 중순께 환경부 감사담당관실에 환경부 및 산하기관의 현재 동향을 파악해 달라는 요청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요청에 따라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의 동향 등 3건의 자료를 정보제공 차원에서 윗선에 보고 없이 지난 1월 18일 김태우 수사관이 환경부에 방문했을 당시 제공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이날 한국당이 의혹을 제기한 해당 문건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이를 보고받은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환경부에 이런 문건이 생성됐는지를 확인해 봤나’라는 물음에도 “저희가 확인을 했다고 해도 의미가 없는 것 같다. 직접 환경부에 문의해 달라”라고 즉답을 피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