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장, '술집 수발' 갑질 의혹에 배임 혐의 경찰 수사까지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8.12.28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공공기관의 갑질 행태와 국민 혈세로 지원되는 예산의 유용 등 도덕적 해이는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이번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의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가 그 도마 위에 올랐다. 장애인의 창업촉진과 장애인기업의 활동증진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설립된 재단법인이다.

창업 아이템 개발 및 창업교육, 기업활동 인프라구축, 자금 정보 판로지원, 차별적 관행 및 인식개선, 제도적 여건 조성을 통해 3만9967개 장애인기업과 251만명 장애인의 동반자가 되겠다는 미션을 다짐하는 이 공공기관에서 갑질과 예산 유용에 대한 의혹이 제기된 것이다.

'술집 수발' 갑질 의혹에 배임 혐의까지 포착돼 경찰에 수사를 받고 있는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장의 씁쓸한 상황. [사진=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 캡처]

80억원을 웃도는 정부 예산이 투입되는 공공기관의 총괄책임자가 유흥업소를 드나들면서 직원들을 동원하고 정부 예산을 썼다는 의혹은 28일 연합뉴스TV 보도를 통해 제기됐다. 경찰도 센터 운영과정에서 배임 혐의를 포착해 수사를 진행 중이다.

보도에 따르면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의 센터장인 김모씨가 센터에 몸담은 이후 여러 차례 유흥업소를 드나들었고, 이 과정에서 기관 예산 전용이 의심되는 정황이 나왔다.

이 센터 전 직원은 “2016년 장애인 기업 워크숍을 실행하면서 이사장하고 센터장은 장애인기업(지원센터)의 법인카드 등을 전용해서 룸살롱에서 사용했다”라고 주장했다. 유흥업소에서 쓴 술값 등을 1박 2일로 진행된 워크숍 비용에 소위 덮어쓰기를 했다는 것이다.

당시 이사였던 김씨는 지난해 센터장으로 취임했다.

김 센터장의 유흥업소 출입에 직원들이 동원됐다는 폭로도 나왔다.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직원은 “(유흥업소로) 업고 모시고 내려가고 휠체어를 따로 들고 내려가고 직원들은 빠져서 대기하고 그런 부분이죠”라며 “이사회하면 항상 대기를 해야(했다)”고 말했다.

장애인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존재하는 이 센터는 한 해에 80억원 상당의 정부 예산이 들어가는 공공기관이지만, 센터 내 장애인 창업자들을 위해 마련한 공간에 창업과 무관한 협회를 끌여들이기도 해 논란을 낳고 있다.

해당 협회는 센터 건물을 사용하며 관리비 등을 납부하지 않아 정부 예산으로 대납한 후 지난해 강제 퇴거된 단체다. 하지만 지난 9월 김 센터장 임기 중 이사회는 이 협회에게 사무실 무상임차를 의결했다.

이에 한 장애인기업 대표는 “(창업자들이) 많이 대기하고 있고, 그런 협회가 들어와 임대 공고가 안 나니까…그런 단체가 있는지 처음 알았다. 중소벤처기업부도 암암리에 묵인했다”라고 주장했다.

김 센터장은 연합뉴스TV에 유흥업소 출입과 예산 전용은 전혀 사실이 아니고, 협회의 입주는 이사회의 정식 절차를 따른 결정이라고 해명했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김 센터장과 센터 이사장을 배임 혐의로 입건하고 현재 수사를 진행 중이다.

장애인기업과 장애인예비창업자의 도전과 열정, 꿈을 응원하겠다는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총괄책임자의 갑질과 예산 유용 의혹에 대한 진실 규명이 어떻게 이어질지 많은 장애경제인들이 예의주시하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