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국 수석 "단언컨대 민간인 사찰 없다" 주장에 한국·바른미래 대응은?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18.12.31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단언컨대 문재인 정부 민정수석실은 이전 정부와 다르게 민간인을 사찰하거나 블랙리스트를 만들지 않았다."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사찰 의혹에 규명하기 위한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한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자유한국당 등 여당의 공세에 단호하게 반박했다.

조 수석과 임 비서실장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했다. 조 수석은 우선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 사태에 대해 "핵심은 김태우 수사관이 징계처분이 확실시되자 정당한 업무처리를 왜곡해 정치적 쟁점으로 만들고 자신의 비위행위를 숨기고자 희대의 농간을 부린 데 있다"고 해명했다.

조국 수석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했다. [사진=업다운뉴스]

이어 "문재인 대통령께서 취임 후 처음으로 하신 일이 국정원의 수백, 수천 명 요원을 철수시킨 것이다. 열 몇 명의 행정 요원으로 민간인을 사찰한다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제가 정말 민간인 사찰을 했다면 저는 즉시 파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비서실장 또한 "(특감반 사태를) 민간인 사찰이라고 하는 것은 무리하고 지나치다고 생각한다"며 김태우 전 수사관을 '비위 행위자'로 일축했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태우 사건의 본질은 3비 커넥션인데 '비리 기업인'을 스폰서로 두고 정보 장사를 했던 '비리 공직자(김 수사관)'가 쏟아내는 음해성 내용을 '비토 세력'이 문재인정부를 향해 쏟아 붓는 것이다. 몸통은 한국당"이라며 비리 혐의자인 김 수사관이 취득한 신빙성 없는 근거를 바탕으로 여당이 정치공세를 펼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한국당 나경원 의원은 "청와대와 여당은 김태우 수사관을 범법자라고 하는데, 대검 감찰 결과를 보면 감찰 결과 수사 의뢰도 못할 정도다"며 김 수사관을 비호했다. 이어 나 의원은 "정부는 무차별적으로 사찰했는데, 자신의 실세 비리는 묵인하고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는데도 ‘나 몰라라’ 하고 1인(청와대 전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수사관) 일탈로 얘기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도읍 의원은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 금품수수 의혹을 따져 물으면서 "문재인 정부는 정권 실세 인사에 대한 첩보는 철저히 묵인하고, '비문(비문재인) 인사'에 대해서는 엄격히 잣대를 들이대며 특별감찰 활용에 이중잣대를 들이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회의장에서 여야 의원들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비롯한 민정라인 비서관들의 출석 여부를 놓고 충돌했다. 한국당 일부 운영위원들은 조 수석과 같이 일하는 비서관들과 사건의 핵심 고리임을 강조하며 출석을 주장했다.

이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비서관들이 출석할지 안 할지는 합의가 없었는데, 당연히 오는 줄 알았다. (출석 여부를) 각 당 원내수석부대표 간 협의를 거치는 게 맞다"며 “오늘 조 수석의 운영위 출석은 진상규명을 위한 시작일 뿐”이라며 "만약 오늘 청와대 특감반 의혹에 대해 충분히 해명하지 못하면 국회 차원의 추가대책을 강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