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청와대 특감반 의혹, 그날 이후 달라진 여야 대립...한국당 ‘나홀로’ 특검·국조 주장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19.01.02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2018년 마지막 날까지 치열한 공방으로 벌어졌던 '청와대 특감반 의혹'을 둘러싼 여야의 대립이 새해 첫 업무일에도 이어졌지만 결이 한결 달라진 분위기다.

자유한국당은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를 통해 후속 조치 중 하나로 거론된 특검과 국정조사를 곧장 시행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은 반대 입장을 보였으며, 한국당과 공조해온 ‘보수야당’ 바른미래당 또한 청와대 특감반 의혹 규명에 관한 특검과 국정조사에 미온적 태도로 돌아섰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2일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회의에서 지난해 12월 31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출석한 가운데 운영위에서 공세를 편 것을 계기로 민간인 사찰에 대한 여론을 환기했다고 자평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2일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회의에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에 대한 특검 필요성을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나 원내대표는 당 회의에서 "운영위를 겪으면서 형사적 처벌이 가능한 청문회와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조사가 필요하다는 국민 여론을 등에 업고 결국 특별검사 도입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의 폭로에 대해 여야 합의로 상임위를 소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소속 의원이 상임위원장인 외교통일, 환경노동, 국토교통위는 즉각 소집을 검토 중이고, 민주당 소속 의원이 위원장인 기획재정위와 문화체육관광위도 상임위 소집을 요구할 방침이다.

이에 민주당은 국조와 특검은 물론, 상임위 개최 요구를 일축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운영위 회의에선) 김태우(수사관)란 범법자의 개인 비리와 불법행위, 그리고 이를 정쟁으로 악용하는 한국당의 고성과 비방만 있었다"며 "그런데도 한국당은 다시 특검과 국정조사를 하자고 우기고 있다"고 한국당과 충돌했다.

민주당은 임 비서실장과 조 민정수석이 출석한 운영위 개최로 청와대 특감반 의혹과 관련한 각종 의혹이 명확히 해소됐다는 입장이다.

신재민 전 사무관의 폭로에 한국당과 공조해온 바른미래당 역시 청와대 특감반 의혹에 관한 특검과 국정조사 등에 대해서는 의견을 달리했다.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적자 국채 발행을 강요하고 KT&G 사장 선임에 개입했다'는 신 전 사무관의 주장에 대해 "기재부는 이 문제를 무조건 부인하거나 덮지 말고, 국회 기재위를 통해 국민이 가진 의문점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청와대 특감반 의혹 국조 여부에 대해선 "검찰 수사를 지켜보면서 판단하는 게 맞다"고 유보 입장을 전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이날 YTN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이미 모든 언론이나 국민들이 평가했는데 한국당이 운영위를 소집해서 한 방도 없고 헛발질만 하고, 아무런 성과가 없지 않았냐"며 "새로운 것도 발견하지 못하고 허탕·헛방을 치고도 국정조사·특검을 요구하는 것은 국민이 이해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국당을 비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