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새해 첫 회동 여야 원내대표 '신재민 사태' 평행선 대치…2野요구 거절한 與, '역제안' 눈길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9.01.07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새해를 맞이해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이 처음 회동한 가운데, 이른바 ‘신재민 사태’와 관련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집 등을 놓고 입장차만 확인한 채 첨예한 대립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7일 국회에서 정례회동을 열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집 등 쟁점 현안을 논의했지만, 절충점을 찾지 못해 합의가 불발됐다.

한국당 나경원(왼쪽부터), 민주당 홍영표,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올해 첫 회동한 가운데 '신재민 사태'와 관련 기재위 가동 합의가 평행선을 그린 상황. [사진=연합뉴스]

이번 회동에선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청와대 권력남용 폭로와 관련한 기재위 청문회 개최와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에 대한 특별검사 도입 여부가 화두였다. 두 사안 모두 제1야당인 한국당 등 야당의 요구사항이었지만, 여당인 민주당은 거절했다.

나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상임위 소집과 함께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특검 법안을 발의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며 “검찰이 ‘뿌리 자르기’ 수사로 개인 일탈로 몰아가기 십상이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특검감’이라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상임위가 열려야 할 때 열리지 않으면 민주당이 주장한 일하는 국회 모습과 거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신재민 사태'의 장본인인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 [사진=연합뉴스]

홍 원내대표는 이 같은 야당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대신 초당적 의원외교 강화를 역 제안했다. 그러면서 기자들과 만나 “머지않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예상되는데 국회가 답방을 환영하고 국회 방문이 있으면 환영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는 것이 어떻겠냐고 제안했다”고 밝혔다.

여야 원내대표들의 평행선 대치는 모두발언에서부터 조짐이 드러났다.

홍 원내대표는 “새해를 맞아 우리 국회가 대화와 타협으로 민생을 챙기고 평화를 준비하는 국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야당의 요구에 대한 언급 자체를 차단한 반면, 나 원내대표는 “신재민 의혹에 대해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를 불러낼 수 있는 기재위가 돼야 한다”며 “국민적 의혹, 특히 사찰 의혹에 대해 청와대의 불법과 월권이 모두 사실로 밝혀지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을 규명하는 데 국회가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도 “국회가 국민적 의혹이 있는 사안에 대해 청문회 내지는 위원회를 열어 의혹을 규명해야 한다”고 힘을 실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