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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9호선운영 노조 파업 예고, 운영사 교체요구까지…프랑스 운영사 '과도 이윤'이 단초?

[업다운뉴스 이세영 기자] 프랑스 운영사가 이윤을 추구한 것이 직원들의 단체 행동으로 이어졌을까. 서울지하철 9호선 1단계를 담당하는 ㈜서울9호선운영 노동조합이 파업을 눈앞에 뒀다.

서울9호선운영 노조는 10일 서울시청 부근에서 총파업 출범식을 열고 운영사 교체와 임금 인상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오는 14일까지 사측과 임금 협상에서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하면 이후 조정 절차를 거쳐 파업에 돌입할 것으로 전해졌다.

2017년 11월 30일 오전 서울시청 옆에서 열린 지하철 9호선 총파업 출정식에서 노조원들이 인력 충원과 차량 증편 등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노조는 지난 8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했는데, 총 조합원 468명 중 443명이 투표에 참여해 416명이 쟁의에 찬성했다. 찬성률 88.9%로 쟁의안이 가결됐다.

업계에서는 프랑스 운영사가 지나치게 많은 몫을 가져가는 것이 이번 파업 위기를 초래한 원인이 된 것으로 보고 있다.

서울지하철 9호선 1단계는 다단계 하청 구조로 운영된다. 한화자산운용, 신한BNP파리바 등 국내 자본으로 구성된 서울시메트로9호선(SPC)이 시행사를 맡았고, 80%가 프랑스 자본으로 구성된 서울9호선운영이 관리와 운영을 담당한다.

서울시는 시행사인 SPC에 재정보조금을 넣고 SPC는 서울9호선운영에 관리운영위탁수수료를 제공한다. 2017년 기준으로 재정보조금과 수수료는 각각 380억원, 741억원에 달했다. SPC는 운영비 인하와 함께 현재 매출 대비 5.7%인 수익률을 3%대로 낮출 것을 요구하고 있다.

SPC는 재정보조금으로 적자를 만회하는 상황인데, 서울9호선운영은 수수료 수입으로 매년 흑자를 보면서도 프랑스 경영진이 복리후생비로 잇속을 챙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9호선 1단계 운영자료에 따르면 서울9호선운영 대표이사인 프랑스인 A씨의 자녀 등록금 3000여만원이 2014년부터 2017년까지 매년 ‘복리후생비’로 처리됐다. 프랑스인 경영자 1인당 총 2명에게 각각 연간 7000여만원을 지급한 아파트 임대료도 회사 비용으로 처리됐다.

노조 측은 서울9호선운영의 지분 80%를 소유하고 있는 프랑스 자본의 이윤 추구가 심각하다고 보고 사업시행사인 SPC가 운영까지 직접 맡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협상이 결렬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 때문에 파업으로 갈 가능성도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서울9호선운영이 파업에 들어가면 비상수송을 위한 대체기관사를 확보하지 못한 상황이라며 정상 운영 시에도 혼잡한 9호선의 운영이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세영 기자  syl015@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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