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 ‘서영교 당직사퇴·손혜원 판단보류’ 결정에 野4당 융단성토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01.18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긴급 소집한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재판 청탁 의혹’을 받고 있는 서영교 의원의 원내수석부대표직 자진 사퇴를 받아들였지만, ‘목포 투기 의혹’에 휩싸인 손혜원 의원은 투기 의도가 없었다는 해명에 따라 추후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결정으로 당 차원의 조치를 하지 않았다. 이를 놓고 자유한국당을 포함해 야당들은 두 의원 관련 의혹을 '권력형 비리'로 규정하며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민주당은 17일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어 서 의원의 원내수석부대표직 자진사퇴 의사를 수용하고, 손 의원에 대해서는 당사자의 해명을 받아들여 판단을 보류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이 긴급 소집한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서영교, 손혜원 의원에 대한 처분을 17일 결정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서영교 의원은 선고 사흘 전 국회 파견 판사를 의원실로 불러 청탁을 했다는 구체적인 정황이 보도를 통해 알려졌고, 손혜원 의원은 조카 명의를 이용한 건물 차명 구입과 상임위를 통한 예산요구 정황 등의 의혹이 추가 제기되면서 여론이 악화됐다.

이해식 대변인은 최고위 직후 브리핑을 통해 "서 의원이 당과 사법개혁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원내수석부대표 및 관련 상임위원회 위원 사임 의사를 밝혔고 이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이어 "손 의원은 목포시 근대문화재 보존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목포시 구도심 재생을 위해 관련 건물을 매입했다고 해명했다”며 "지금까지의 정황을 종합해 투기 목적이 없었다는 손 의원의 입장을 수용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손 의원이 강력하게 의혹을 해소하겠다는 의사를 밝혀 왔기 때문에 최고위에서 받아들였다”며 “그간 제기된 문제에 대해선 추후 진행된 사항에 따라 판단하겠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지도부의 결정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4당은 대응이 '안이하다'고 일갈했다.

이양수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고작 원내수석 자리를 내놓는 것 가지고 국민적 공분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했다면 어림도 없다”며 “서 의원에겐 출당조치 등의 중징계가 내려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손 의원은)문광위 소속 의원이 문화재를 사고 파는 게 어딜 봐서 상식적인가”라고 따져 물으며 “부동산 투기라는 합리적 의심을 갖고 철저히 진상조사를 해야 하는데 민주당이 사태를 너무 안이하게 보고 있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수석대변인도 구두 논평에서 “아직도 민주당이 오만한 태도를 벗어나지 못하고 국민 눈높이에서 볼 때 너무 안이한 결정을 하고 있다”며 “국민이 민주당 결정을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공세를 이어갔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 역시 "민주당이 지나치게 안이한 대응을 하고 있다"며 "손 의원은 국민 비판을 벗어나기 어렵고, 서 의원에 대한 조치는 국민이 납득하기 어렵다"고 날을 세웠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서 의원은 이제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야 하고, 손 의원에 대해서도 엄정한 수사로 사실관계를 밝혀야 한다"며 두 의원에 의혹에 대한 체계적 조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손 의원이 부동산 투기 의혹 해명에 적극적 자세를 취하고 민주당도 추후 진행되는 사안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밝히면서 두 의원의 의혹을 둘러싼 야당 측의 공세는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