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靑, 집권 3년차 공직기강 다잡는다...3개 기관 협의체 결성으로 ‘무관용 원칙’ 적용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01.23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집권 3년 차를 맞은 청와대가 기강해이 논란에 공직기강협의체 결성으로 대응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무관용 원칙'으로 공직 기강을 바로잡기 위한 대대적 감찰을 시행하겠다고 예고했다.

조국 민정수석은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 출범 3년차를 맞아 음주운전과 골프접대 등 기강해이가 심화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며 "협의체가 21일 첫 회의를 열어 공직기강 점검과 암행감찰, 기획감찰 등을 실시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공직기강협의체 결성을 발표했다. [사진=업다운뉴스 주현희 기자]

청와대에 따르면 기강 해이 감찰을 위해 국무총리실은 각 부처에 대한 상시 감찰과 취약시기 특별 점검을 실시하고, 감사원은 음주운전과 골프 접대, 보안사고, 성비위에 대한 점검과 채용비리나 갑질 등에 대한 기획 감찰을 벌인다.

협의체에 의한 공직기강 해이 감사는 현재 제기된 공직사회의 기강이완 확산을 차단하고 국정동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효율적인 공직기강협의체 운영을 위해 청와대 민정수석실, 국무총리실, 감사원 등 3개 기관이 참여하는 분기별 정기회의를 열고, 정책적 필요 또는 특정 현안이 발생할 때는 수시회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조국 수석은 각 부처 자체감사부서 중 일부는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수용해 매년 실시하는 자체감사기구 운영실태 감사·심사를 통해 자체감사부서의 감찰활동을 적극 독려할 계획이다.

조 수석은 "곧 본격적인 활동을 재개할 민정수석실 공직감찰반도 대통령이 임명하는 공직자를 대상으로 뇌물수수, 기밀누설, 채용·인사비리, 성비위, 예산횡령 등 중대한 범죄와 비리를 핵심 감찰초점으로 삼고 정밀 감시하겠다"며 "아울러 적발된 중대비리는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중히 그 책임을 물음으로써 공직사회에 긴장감을 주고 기강을 확실하게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