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정, 스포츠계 성폭력 근절 해법은 ‘엘리트주의 혁파’로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01.24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체육계의 폐쇄적인 문화는 금메달 만능주의와 무관하지 않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체육계 성폭력 문제 근절을 위해 현재의 엘리트 선수 위주의 육성 방식에 대한 전면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목소리 높였다.

당정은 2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성)폭력 등 체육계 비리근절 대책 당정협의를 열어 스포츠계 성폭력 대책 방안을 논의하며 근본적인 구조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당정은 체육계 성폭력 문제가 성적 지상주의가 가져온 엘리트 스포츠의 폐단과 한계임을 인정하고 체육계를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성)폭력 등 체육계 비리근절 대책 당정협의를 진행했다. [사진=연합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체육계 성폭력 문제는 그 동안 반복적으로 제기돼 왔고 뿌리 깊은 문제로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체육계의 폐쇄적인 문화는 물론 금메달 만능주의와 무관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질적으로 인식되는 성폭력의 근본적인 근절을 위해선 침묵의 카르텔을 깨는 것은 물론 엘리트 위주 선수 육성 방식의 전면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어린 선수의 인권과 학습권이 동시에 보장되게 성적 지상주의와 엘리트 체육 방안을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역시 "체육계 성폭력의 근본 원인은 수십 년간 지속된 엘리트주의에 있었다"며 "여론이 잠잠해진다고 흐지부지돼서는 안 되며 당정청이 함께 손을 맞잡고 체육계 엘리트주의를 없애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도 장관은 별도 법인으로 스포츠윤리센터를 설립하는 등 선수를 보호할 수 있는 제도적 안전장치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성적주의, 엘리트주의에 대한 개선 논의는 꾸준히 이어져 왔다. 하지만 메달을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는 인식이 팽배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에 민관학협의체 등 사회적 대화 기구를 구성해 체육계 개혁을 위한 사회적 합의를 해야 한다는 것이 당정의 입장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인 안민석 민주당 의원은 "사건이 터진 지 10일이 지났지만, 국회는 무기력하게 아무 행동도 하지 않아 관련 상임위원장으로서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이어 체육계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사건에 집중하기 위한 청문회 개최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