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당 빠진 여야, 선거제 개혁 필요성에는 한 목소리...2월 합의는 가능할까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01.31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여야는 2월 임시국회에서라도 선거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으나 선거제 개혁 법안의 1월내 처리는 끝내 무산됐다.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자유한국당이 선거제 협상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여야 3당 원내대표는 31일 국회에서 비공개 회동을 열고 1월 처리가 물 건너간 선거법 개정 논의를 이어갔다. 이날 회의엔 심상정 정치개혁특별위원장과 홍영표 민주당·김관영 바른미래당·장병원 평화당 원내대표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 앞 긴급 의원총회를 연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참석하지 않았다.

여야간 선거법협상시안 마지막 날인 31일 오전 바른미래당 김관영,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정의당 심상정 정개특위위원장,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가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당 원내대표 회동을 요청한 심 위원장은 "1월말까지 선거제도 개혁안을 처리하겠다고 합의가 돼 정개특위서 일주일에 두 번씩 소위를 열어 최선의 논의를 재촉해 왔는데 결과적으로 1월말까지 안을 만들지 못했다"며 "국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어렵게 된 데 대해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2월 국회에서 조금 더 논의 진전시켜 주면 원내대표가 참여하는 정치협상이나 이런 것과 병행해가면서 2월 중에 선거법에 합의를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오늘 의장이 마련한 자리에 기대를 걸었지만 한국당이 국회 보이콧 등 여러 이유로 참석 않겠다고 한 데 유감을 표한다"며 "2월 국회에서 선거제 개혁에 관한 각 당 의지를 다시 한 번 모아나가는 자리가 꼭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도 "2월 국회를 하루속히 소집해 정개특위를 속개하고 2월 중 반드시 연동형 비례제 선거법을 처리할 수 있게 진정성을 갖고 한국당이 임해주기를 간곡히 촉구한다"며 한국당에 요구했다.

이날 회의에서 여야 3당 원내대표와 심 위원장은 2월 임시국회에서 선거법 개정을 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심 위원장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법 개정안의 신속처리안건 지정 가능성을 비치기도 했다.

앞서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지난달 15일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방안을 검토하고 선거제를 개혁하기 위한 관련 법안을 1월 임시국회에서 합의하자는 내용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하지만 한국당이 미온적 태도를 유지해 쟁점이 좁혀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