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우조선, 현물출자로 20년 만의 민영화 재시동

  • Editor. 이선영 기자
  • 입력 2019.01.31 1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선영 기자] 대우해양조선과 산업은행이 20년 인연의 끈을 매듭짓는다. 대우조선이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의 지분을 전량 현물출자하는 방식으로 민영화가 추진되면서다. 1999년 대우그룹 해체 이후 산은을 통해 공적자금이 투입된 지 20년 만의 민영화가 최종 성사될지 주목된다.

출자 대상은 일단 현대중공업이 만드는 중간지주사 성격의 '조선통합법인'. 이 법인은 산은의 대우조선 지분을 넘겨받는 대신 자체 주식을 발행·상장하면서 전환상환 우선주와 보통주를 산은에 넘겨주는 형식으로 민영화 프로세스를 밟게 된다.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3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산업은행 이동걸 회장은 31일 이사회가 끝난 뒤 기자간담회에서 현대중공업과 이 같은 내용으로 대우조선 인수·합병(M&A)을 위한 조건부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발표했다.

산은은 현대중공업과 물밑 교섭을 통해 현대중공업지주 아래 중간지주 형태의 합작법인을 만들기로 의견을 모았다. 합작법인의 최대주주(지분율 28%)는 현대중공업지주, 2대주주(지분율 8%)는 산은이다. 현대중공업지주는 물적분할로 이 법인에 1조2500억원을 주고, 주주배정 증자를 통해 1조2500억원을 추가한다. 산은도 대우조선 지분 56%(5973만8211주)를 이 법인에 현물출자한다.

2조5000억원 중 1조5000억원이 통합법인의 4개 주력 계열사(삼호조선·미포조선·현대중공업·대우조선) 중 대우조선에 우선 지원되는데, 대우조선의 차입금 상환 재원으로 쓰인다. 나머지 1조원은 자금이 부족할 경우 대우조선에 추가 투입된다. 산은은 대우조선 지분을 모두 넘기는 대가로 통합법인이 발행하는 우선주 1조2500억원과 보통주 600만9570주(8500억원)를 합해 2조1000억원어치의 주식을 받는다. 대우조선 주식을 사실상 시가대로 현대중공업 통합법인(중간지주) 주식과 맞교환하는 셈이다.

이동걸 회장은 "매각을 통한 회수의 목적으로 M&A를 실시하는 게 아니고, 장기적으로 조선업 경쟁력을 높이고 (대우조선) 정상화를 추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면서 "중장기로는 공적자금의 (회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전경. [사진=연합뉴스]

대우조선 지분 매각대금과 경영권 프리미엄으로 현금이 들어오지 않아 공적자금이 당장 회수되는 것은 아니지만, 통합법인을 통해 대우조선 정상화를 가속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공적자금 회수가 극대화할 것이라는 기대를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통합법인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의 1대주주가 된다. 수평적 계열사인 만큼 통합에 따른 인력 구조조정은 당분간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산은은 다만 현대중공업과의 이번 MOU가 '확정적 계약'은 아니라고 부연했다. 조선업 '빅3' 중 하나인 삼성중공업에도 인수 의향을 타진할 계획이라는 것이다. 이 회장은 "삼성중공업이 어떤 의사를 가졌는지, 어떤 제안을 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면서 삼성중공업이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할 경우 계약을 틀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산은은 다음달 28일까지 삼성중공업으로부터 입찰제안을 접수한 뒤 오는 3월 4일에 최종 낙찰을 통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