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북·미, 이르면 4일 판문점서 비핵화 실무협상

  • Editor. 이민혁 기자
  • 입력 2019.02.03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민혁 기자] 북·미가 이르면 4일 비핵화 실무협상을 진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이달 말로 잡힌 2차 북·미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북측과의 협상을 위해 3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한국에 도착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 같은 관측에 힘이 실린다.

3일 외교부 소식통에 따르면 비건 대표는 우선 4일 오전 외교부 청사에서 우리 측 북핵 협상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만나 실무협상 전략을 조율할 예정이다. 이후 이르면 이날 오후 김혁철 전 대사와 판문점에서 만날 것으로 보인다.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이 이르면 4일 진행될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북·미는 이번 실무협상에서 2차 정상회담에서 채택될 합의 문서에 담길 비핵화와 그에 따른 상응 조치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비건 대표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국 스탠퍼드대 강연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국의 상응 조치를 조건으로 플루토늄과 우라늄 농축시설의 해체를 약속했다”며 “상응 조치에 대해 실무협상에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북·미 실무협상의 핵심은 북한 영변 지역에 있는 핵시설 폐기에 대해 미국이 구체적으로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가에 있다. 이와 관련해 우리 외교부 당국자도 지난달 31일 한·미 모두 영변이 북한 핵 프로그램의 중심으로 인식하고 있고, 이를 폐기하는 것이 중요한 진전이라고 평가한다며 미국도 이에 상응해 “상당한 조치를 많이 (취)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렇다면 미국의 강구할 수 있는 상응 조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대표적으로 종전선언과 연락사무소 개설, 인도적 지원 확대 등이 꼽힌다. 하지만 북한의 경우 이 같은 상응 조치를 들어주는 대신, 미국이 그동안 부정적 입장을 피력해 온 제재완화를 강하게 원하는 입장이어서 이번 실무협상이 순탄하게 이뤄질지는 다소 불투명하다는 게 외교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이에 따라 협상은 단기간에 끝나지 않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미 국무부도 비건 대표의 3일 방한 일정을 공개했지만, 나머지 일정이 마무리되는 시점은 명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앞서 북·미는 지난해 6월 열린 1차 정상회담을 앞두고도 판문점에서 성 김 필리핀 주재 미국대사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 간 실무협상을 진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