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8 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식, 도쿄·서울서 동시거행...文 "독립운동 기리는 날"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19.02.08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3·1 운동의 도화선이 된 '2·8 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식이 서울과 일본 도쿄에서 동시에 열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SNS를 통해 2·8 독립선언을 기렸다.

한국독립유공자협회, 2·8 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사업회, 서울YMCA, 광복회 등은 8일 서울 YMCA에서 2·8 독립선언 기념식을 개최했다. 정세균 전 국회의장과 이병구 국가보훈처 차장,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100주년 기념식은 축사와 2·8 독립선언서 및 결의문 낭독, 만세삼창, 기념 강연 순으로 진행됐다.

·8 독립선언 100주년을 맞아 8일 일본 도쿄 지요다구에 있는 재일본한국YMCA에서 기념식이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조영진 한국독립유공자협회 회장은 기념사에서 "2·8 독립선언에서 천명한 정의와 세계정세에 대한 혜안은 현재 우리의 시대 상황을 극복하는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라며 "2·8 독립선언 100주년을 맞이해 애국선열의 독립정신을 다시 한번 깊이 새기고, 번영된 미래 대한민국 100년을 시작하는 출발을 선언하자"고 강조했다.

일본 도쿄 지요다 구에 있는 재일본한국YMCA에서도 2·8 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사업위원회 주최, 재일본한국YMCA 주관으로 2·8 독립선언 기념식이 열렸다.

이청길 재일본한국YMCA 이사장은 개식사에서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의 심장부인 도쿄에서 우리 유학생들이 모여 대한민국의 독립선언과 주권회복을 외쳤던 2·8 독립선언은 일본은 물론 세계에 정의와 평화의 메시지를 심어줬다는 점에서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도쿄 기념식에 참석한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은 "조국 독립의 성스러운 역사창조를 위해 독립운동에 헌신하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인사했다. 이어 "통일을 향한 여정은 이웃 나라와 함께 걷는 길이 돼야 할 것"이라며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 관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과거를 바르게 기억하고 피해자의 아픔을 함께 치유해 나갈 수 있는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이 8일 2·8 독립만세운동지인 일본 도쿄의 히비야공원을 찾았다. [사진=연합뉴스]

2·8 독립선언은 1919년 2월 8일 일본에 유학하던 한국인 학생들이 참여한 독립 운동으로 독립을 요구하는 선언서와 결의문을 선포했다. 3·1 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의 도화선이 된 사건으로 역사적 의의를 지닌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SNS에 '2·8 독립선언을 기리며'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100년 전 오늘, 600여명의 조선 유학생들이 함박눈이 내리는 도쿄 조선YMCA회관에 모여 일본의 심장 한가운데에서 독립 만세를 외쳤다"며 "2·8 독립선언의 의미를 되새기며 3·1 독립운동과 임시정부수립으로 이어지는 우리 독립운동의 역사를 기리는 하루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도 독립선언을 실행한 최팔용·윤창석·김도연·이종근·이광수·송계백·김철수·최근우·백관수·김상덕·서춘 등 도쿄 조선청년독립단 열한 분의 이름 하나하나를 기억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