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평창올림픽 1주년, 잠자는 경기장 어떻게 깨울까

  • Editor. 조승연 기자
  • 입력 2019.02.09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조승연 기자] 역대 최고의 찬사를 받았던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이 9일 1주년을 맞았지만, 경기장 사후 활용은 여전히 쟁점 현안이다. '3수' 끝에 동계올림픽 역사상 가장 훌륭한 대회로 평가받았으나 사후 활용 해법을 찾지 못해 올림픽 후유증에 빠져있는 형국이다.

올림픽 기간 알파인 경기를 치른 정선 가리왕산 생태복원 문제는 존치와 복원 갈림길에 섰고, 복원 반발 수위는 최고조에 달했다. 올림픽 경기장 13개 중 9개는 관리 주체와 사후 활용 방안이 확정됐지만 신축 경기장 7개 중 강릉 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 강릉 하키센터, 알펜시아 슬라이딩센터 등은 아직 활용 방안이 확정되지 않았다. 관리 주체를 확정한 경기장도 제대로 된 활용방안이 없어 방치 상태나 다름없다.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1주년 기념 'AGAIN 평창' 행사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올림픽 레거시 사업도 지지부진하다. 한반도 평화 시발점이 된 개·폐회식장은 대부분 철거된 가운데 남은 본관 건물을 활용해 올림픽 평화기념관 건립사업을 추진 중이지만 답보상태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뒤늦게 '평창올림픽기념재단'을 설립, 시설관리와 재정지원을 하기로 하고 용역을 추진 중이어서 운영방식과 지원 규모가 결정될 용역 결과에 촉각이 곤두세워지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연구 용역을 맡겼다. 오는 6월 나오는 용역 결과에 따라 운영방식과 지원 규모·방식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지난 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1주년 기념행사인 ‘어게인(Again) 평창’ 설명회를 열고 "경기장 사후 활용 방안이 아직 완성되지 못한 것에 대해 송구스럽다"며 “이른 시일 내에 국민 부담이 가장 적은 방식으로 의사 결정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3개) 올림픽 시설과 관련해 주체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평창 동계올림픽 기념재단이 설립되면 시설이 기념재단으로 귀속돼 책임지고 운영하는 주체가 생긴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와 도, 시군에서 이사를 파견해서 이사진이 책임지고 경기장을 운영하게 된다”며 “아마 재단에서 시설들을 직접 운영하기는 힘들어서 (종목별) 연맹으로 위탁하게 되지 않을까 한다”고 덧붙였다.

최문순 지사는 “슬라이딩센터 일부는 대표팀 훈련에 활용하고 훈련비를 받고, 나머지 시설은 상업적 이용을 하는 방법이 있다”며 “국민의 세금이 가장 적게 들어가는 방식으로 운영계획을 짜서 확정하겠다”고 약속했다.

평창 동계올림픽이 개막한지 1년이다. 금메달리스트 윤성빈의 열정의 쿨러닝을 볼 수 있었던 강원도 평창군 슬라이딩센터는 1년 전 금빛 환희와 영광을 간직하고 현재까지 원형을 유지하고 있지만 정작 윤성빈은 그곳을 질주하지 못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상반기 중 설립 예정인 평창올림픽기념재단은 곧 해산할 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의 대회 잉여금 619억원을 기반으로 정부와 강원도 등이 추가로 출연, 총 1000억원 규모로 출발할 예정이다.

시설 존치와 가리왕산 생태복원 사이에서 첨예하게 대립 중인 정선 가리왕산 알파인센터와 관련해 최문순 지사는 “사회적 합의기구를 만들기 위한 실무조정위원회가 열린다”며 “합의기구를 통해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지사는 지난해 올림픽 당시 시설 사후 활용 방안의 하나로 2021년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 유치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그는 “현재 유치 신청서를 대한체육회에 제출한 상태다”라며 “다만 유엔(UN) 제재와 관련된 문제들이 걸려있다. (오는 27~28일) 북미 정상회담 이후 (대북)제재 완화 결과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