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5·18 모독' 거센 후폭퐁...與·3野 공조, 윤리위 제소부터 국민적 퇴출운동까지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02.1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5·18 민주화 운동은 폭동이고, 유공자들은 괴물 집단이다."(자유한국당 김순례 의원)

“공청회 발언은 향후 객관적인 평가를 받을 것이다. '진짜 유공자'에게 상처를 주려는 의도는 아니었을 것이다."(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

자유한국당 이종명, 김순례, 김진태 의원의 5·18 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을 둘러싼 논란이 격화되고 있다.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가 이들 국회의원 3명과 극우논객 지만원 사회발전시스템연구소장을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한데 이어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 4당이 공동으로 윤리위 제소를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유의동 바른미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1일 긴급 회동을 갖고 "한국당 김진태·김순례·이종명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를 4당이 함께 하고, 그것이 윤리위에서 관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발표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5·18 민주화운동 비하 논란과 관련해 윤리위에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4당 원내지도부는 국회 윤리위 차원의 징계 추진 외에 해당 의원들에 대한 민·형사상 고소·고발 조치에 대해서 언급했다.

민주당은 한국당 지도부의 공개 사과와 해당 의원들의 출당을 요구하면서 "만약 한국당이 이러한 요구를 거부한다면, 민주당은 다른 정당들과 함께 이들 의원에 대한 윤리위 제소를 시작으로 국민적 퇴출운동을 전개할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밝혔다.

앞서 한국당 김진태 의원 등은 지난 8일 국회에서 ‘5‧18 진상규명 공청회’라는 이름의 행사를 공동주최했다. 이날 공청회에는 광주 민주화 운동의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해온 지만원 씨가 참석했다. 행사에 참석한 한국당 김순례 의원은 “종북좌파들이 5‧18 유공자라는 괴물집단을 만들어 세금을 축내고 있다”고 말해 논란을 불렀다.

파문이 커지자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5.18 민주화운동 발언에 대해 “일부 의원들의 발언은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다"며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은 존재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나 원내대표의 발언에 국민적 공분이 커지자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당론은 아니다"라며 "5.18은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 발전의 밑거름이 된 사건"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김 비대위원장은 10일 자신의 SNS를 통해 "지금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민주주의는 6.25 호국영령, 4.19 민주영령과 함께 5.18 광주의 민주영령들에게도 큰 빚을 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4.19든 5.18이든 역사적 사실에 기반을 둔 자유롭고 활발한 논쟁은 필요하고, 이를 위해 아직 밝혀지지 않은 역사적 사실을 규명하는 작업도 필요하다"며 "그러나 이미 역사적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진 부분에 대한 끝없는 의혹제기는 곤란하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이종명, 김순례, 김진태 의원의 5·18 민주화운동 폄훼 발언을 해 논란을 빚었다. [사진=연합뉴스]

그러나 공청회를 공동주최한 김진태 의원은 여야의 질타에 "남의 당 의원의 출당, 제명 얘기가 왜 나오는지 모르겠다. 오히려 저를 띄워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여론 진화에 나선 당 지도부를 향해 "도와주진 못해도 가만히는 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공청회 참석자들의 발언은 주관적인 것이고 향후 객관적인 평가를 받을 것”이라며 “‘진짜 유공자’ 분들에게 상처를 주려는 의도는 아니었을 것”이라고 공청회에 참석한 의원들을 감쌌다.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국회의원 3명과 지 소장 등 4명을 명예훼손, 사자명예훼손 등 혐의로 서울남부지검에 고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서민민생대책위는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은 국민을 기만하고 모욕적으로 명예를 훼손했다"고 고발 이유를 밝혔다.

5.18 폄훼 발언을 한 한국당 의원들에 대한 비난 여론이 높아지는 가운데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5·18 진상조사위원회 위원 검증과 임명에 대해 내부 논의가 있었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해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5·18 진상조사위원회는 위원 9명으로 구성되며, 국회의장이 1명, 여당이 4명, 야당이 4명을 추천해 대통령이 임명한다. 여야 정치권이 논란의 한국당 의원에 대한 제명 조치 등 국회 차원의 징계 절차 착수를 예고했지만, 현역 의원을 제명하기 위해선 국회 재적의원의 3분 2 이상 찬성이 필요해 실제 제명이 이뤄지기는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