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월대보름, 큰 달 뜨는 날… 오곡밥·부럼·슈퍼문·쥐불놀이까지?

  • Editor. 권재준 기자
  • 입력 2019.02.19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권재준 기자] 정월대보름은 한국 세시풍속에서 의미가깊은 날이기 때문에 ‘대보름’이라고 특별히 일컫는다. 음력 정월 15일인 '정월대보름'은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는 많은 세시풍속이 전해진다. 

정월대보름 새벽에는 땅콩이나 잣, 호두, 밤 등 부럼을 자기 나이 수대로 깨물며 종기나 부스럼이 나지 않게 해달라고 기원한다. 호두, 잣, 밤, 땅콩 등의 견과를 껍데기 채 '오도독' 소리가 나게 깨무는 부럼은 부스럼 에서 온 말이라고 한다.

 

정월대보름 [사진= 픽사베이]

 

먹거리와 관련된 다양한 세시풍속도 많지만, 정월대보름에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즐길 수 있는 전통놀이도 많이 있다.  

저녁에 대보름달이 솟아오르면 횃불을 땅에 꽂고 합장하여 저마다 소원을 빌고 논이나 밭의 두렁에 불을 질러 잡귀와 해충을 쫓는 '쥐불놀이'를 한다. 

또 한 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달집태우기'와 부녀자들만의 집단적 놀이인 '놋다리밟기',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집 근처의 다리로 나와 다리를밟고 건넘으로써 한해의 액을 막고 복을 불러들인다고 믿어지던 '다리밟기' 놀이를 한다.

비록 과거와 달리 쥐불놀이, 달집태우기 등은 경험하기에 쉽지 않은 세시풍속이 됐지만, 지금도 현대인들이 즐기기에 좋은 풍속도 있다. 바로 더위팔기다. 대보름날이 되면 아이들은 아침 일찍 일어나서 이웃에 사는 친구를 찾아가 그의 이름을 부른다. 

또한 정월대보름인 이날 저녁은 올해 중 가장 크고 밝은 슈퍼문이 뜰 것으로 예보됐다. 전국에 많은 눈비가 내리고 있지만 늦은 오후에는 그칠 것으로 예상돼 밤에는 경이로운 우주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