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대통령 "2022년이면 누구나 기본생활 보장"…5개월 만에 제시한 포용국가 사회정책 청사진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9.02.19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022년이 되면 모든 국민이 전 생애에 걸쳐 기본생활을 영위할 수 있고, 이것이 포용국가 대한민국의 청사진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9일 서울 노원구 월계문화복지센터에서 열린 ‘포용국가 사회정책 대국민 보고’에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9월 포용 국가 전략회의에서 제시된 △사회통합 강화 △사회적 지속가능성 확보 △사회혁신능력 배양 등 포용국가로 가기 위한 3대 비전과 이를 이행하기 위한 9대 전략을 구체화한 계획안을 국민에게 보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용국가 사회정책 대국민 보고회에서 설명하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오늘 발표한 포용국가 추진계획은 돌봄, 배움, 일, 노후까지 모든 국민의 생애 전 주기를 뒷받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건강과 안전, 소득과 환경, 주거에 이르기까지 삶의 모든 영역을 대상으로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되면 2022년이면 유아부터 어르신까지, 노동자부터 자영업과 소상공인까지, 또 장애가 있어도 불편하지 않게 우리 국민이라면 누구나 남녀노소 없이 기본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된다”고 부연했다.

무엇보다 기본생활 보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김대중 정부에서 처음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를 도입해 빈곤층 국민이 최소한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했다”며 “하지만 최소한의 삶을 보장하는 것만으로는 인간으로서의 존엄을 지키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설명했다.

2022년이 되면 이러한 계획에 맞춰 누구나 생애 기본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사진=연합뉴스]

이어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포용국가의 목표는 바로 이 지점, 기초생활을 넘어 국민의 기본생활을 보장해야 한다는 점에서 시작한다”며 “이미 최저임금 인상,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치매국가책임제, 기초연금 인상, 아동수당 도입을 비롯해 많은 국민들이 거대한 변화의 시작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발언에 이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2022년까지 남성 육아 휴직자와 두 번째 육아 휴직자를 현재보다 40% 늘리고 △치매 환자 관리율을 2022년까지 현재보다 9.7%포인트 높은 54.4%로 상향 △실업급여액을 올해 하반기부터 평균임금 50%에서 60%로 높이는 방안 등을 보고했다.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국회의 입법과 예산지원이 필요하다”며 “정부는 상반기에 중기재정계획을 마련하고, 당‧정‧청이 긴밀히 협의하여 관련 법안과 예산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행복한 삶은 국민이 누려야 할 당연한 권리”라며 “함께 잘 사는 길로 가는 일이니만큼 국회의 초당적인 협력을 반드시 이끌어내겠다”고 강조했다.

마무리 발언에서 문 대통령은 “포용국가는 생애 전 주기 동안 복지로 기본생활을 할 수 있는 길을 열어가자는 것인데, 누군가는 속도가 느리다 또 누군가는 재원에 대한 걱정을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 생산가능인구는 줄고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은 늘어나는 등 이러한 현상은 가속화 될 텐데 이런 변화에 맞게 복지체계가 빨리 정착되지 않으면 추후에 미래 세대에게는 큰 부담이기 때문에 지금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