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년 전 침몰한 스텔라데이지호 주변서 사람뼈 추정 유해 발견, 작업복 추정 물체도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9.02.21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2년 전 남대서양에서 침몰한 한국 화물선 스텔라데이지호(마셜제도 선적)의 파편 주변에서 사람의 뼈로 보이는 유해가 발견됐다.

21일 해양수산부와 외교부에 따르면 미국의 심해수색 전문업체 오션 인피니티의 심해수색 선박 ‘시베드 컨스트럭터호’는 20일(현지시간) 선체 파편물 주변 해저에서 사람의 뼈로 보이는 유해의 일부와 작업복으로 추정되는 오렌지색 물체를 발견했다.

스텔라데이지호의 침몰 추정 지점 지도이다. [사진=연합뉴스TV 제공/연합뉴스]

외교부는 이같이 확인하며 "정부는 향후 처리 방향에 대해 최선을 다해 검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 말 스텔라데이지호에 대한 심해수색을 하기 위해 미국 오션인피니티사를 용역업체로 선정해 48억4000만원에 심해수색 프로젝트를 맡겼다. 이후 이 업체에 소속된 씨베드컨스트럭터호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지난 8일 출항해 14일 사고 해역에 도착 후 자율무인잠수정(AUV)을 투입해 수색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체 측은 작업을 통해 지난 17일 선체 일부인 선교를 발견하고 인근 해저면에 이탈해있던 ‘블랙박스’ 역할의 항해기록저장장치(VDR)를 회수했다. 당시 회수 해역은 케이프타운에서 서방 1860노티컬마일 정도 떨어진 곳으로, 수심은 3461m였다. 이후 씨베드컨스트럭터호는 스텔라데이지호 본체와 미확인 구명벌 등을 발견하기 위한 수색 작업을 이어왔다.

선박은 이달 말 몬테비데오에 기항해 승무원을 교체할 예정이다. 이후 다시 사고해역으로 이동해 2차 심해수색(15일 안팎 소요 전망)을 진행할 계획이다.

스텔라데이지호 가족대책위는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계획이다.

스텔라데이지호는 2017년 3월 브라질에서 철광석 26만t을 싣고, 중국을 향해 항해하던 중 남대서양에서 침몰했다. 당시 필리핀 선원 2명은 구조됐지만, 한국인 8명을 포함한 22명이 실종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