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파트 가격·청약률 떨어진 부산 남구·연제구, 고분양가 관리지역서 제외

  • Editor. 백성요 기자
  • 입력 2019.02.21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백성요 기자]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가 최근 아파트 가격이 하락 추세를 보이면서, 낮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한 부산 남구와 연제구를 고분양가 관리지역에서 해제했다. 

HUG는 최근 주택시장을 반영해 부산 남구와 연제구를 고분양가 관리지역에서 해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로써 부산 지역에서는 해운대구, 수영구, 동래구 만이 고분양가 관리지역으로 남게 됐다. 

고분양가 관리 [사진=연합뉴스]

HUG는 분양가 및 매매가 통계자료, 전체 주택시장에 미치는 영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고분양가 관리지역을 선정·관리한다.

고분양가 사업장은 고분양가 관리지역 내에서 시행하는 주택사업의 3.3㎡당 분양가가 ‘지역기준’과 ‘인근기준’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를 말하며, 고분양가 사업장 기준에 해당되는 경우 분양보증이 거절된다.

고분양가 관리제도의 취지는 고분양가 사업장 확산 시, 입주시점 시세가 분양가에 못 미칠 경우 다수의 미입주 사태가 발생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증가되는 HUG 보증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HUG 관계자는 "앞으로도 공적 보증기관으로서 보증리스크 관리를 위해 고분양가 사업장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재 고분양가 관리지역은 서울 전 자치구, 경기 과천시, 광명시, 하남시, 성남시 분당구, 세종시, 대구 수성구, 부산 해운대구, 수영구, 동래구 등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