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대통령 '북미 협상테이블 앉히기' 총력...남북미 1.5트랙 협의 추진

  • Editor. 강성도 기자
  • 입력 2019.03.04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강성도 기자]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진행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가 중재안을 마련하기 전에 급선무는 미국과 북한 모두 대화의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경화 외교·조명균 통일·정경두 국방부 장관 등은 북한과 미국이 '비핵화' 대화의 모멘텀을 잃지 않도록 협상의 핵심 쟁점을 재검토하고 공동선언의 주요 사안을 추진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진행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했다. [사진=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4일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하며 강경화·조명균·정경두 국방부 장관으로부터 하노이 회담에 대한 평가와 대응책을 보고받은 뒤 "우리가 중재안을 마련하기 전에 급선무는 미국과 북한 모두 대화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까지 어렵게 여기까지 왔지만 무너지는 것은 순간"이라며 "북미 모두 대화 궤도를 벗어나지 않게 인내심을 갖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강경화 장관은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북미 사이의 핵심 쟁점은 '영변 + α 대(對) 제재해제' 라는 점이 분명해졌다"며 향후 협상의 주요 쟁점이 될 영변 외 북한 핵시설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남북미 회동 경험을 바탕으로 '1.5트랙 협의'를 추진해 북미 간 실질적 중재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조명균 장관은 “북한이 이번 회담 결과를 평가한 뒤 대미·대남 전략을 재검토하는 과정을 거칠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북한의 내부 정치 일정과 상황 정리에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조 장관은 북한이 대화 궤도에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미국과 제재의 틀 안에서 공동선언의 주요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재개 방안과 관련해 대미 협의 준비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