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계 여성의 날에 공개된 '고용 성평등' 부진 사업장, 가스기술공사 등 50곳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03.08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고용노동부가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고용 성평등 부진 사업장 명단을 공개했다.

고용부는 이날 고용 성차별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인 ‘적극적 고용개선(AA:Affirmative Action)’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은 사업장 50곳의 명단을 공표했다고 밝혔다. 적극적 고용개선은 여성 고용 비율과 여성 관리자 비율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도록 유도해 고용 성차별을 해소하는 제도다.

2006년부터 공공기관과 500인 이상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행 중이다. 지난해 적극적 고용개선 대상 사업장은 공공기관 338곳, 민간기관 1765곳, 지방공사·공단 43곳 등 모두 2146곳이다.

이번 명단에 포함돼 경고를 받게 된 사업장은 3년째 여성 고용 비율 등이 업종별·규모별 평균 70%가 채 되지 않은 가운데 노동부의 적극적 고용개선 이행 당부를 받았음에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개선 의지도 부족하다고 판단된 곳이다.

특히 1000인 이상 사업장으로 명단에 포함된 공공기관은 한국가스기술공사,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3곳이다.

노동부는 이들 사업장의 명칭과 주소, 사업주 성명, 전체 노동자 수, 여성 노동자 수와 비율, 전체 관리자 수, 여성 관리자 수와 비율 등을 관보에 게재하고 반년 동안 노동부 홈페이지에 게시할 방침이다.

또 명단에 올라온 사업장은 조달청 우수조달물품 지정 심사 신인도 평가에서 감점을 받는 등 불이익을 받게 된다.

노동부는 올해부터 적극적 고용개선 대상 사업장에 대규모 기업집단 중 300인 이상 기업 등도 범주에 넣기로 했다. 나영돈 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은 “올해부터 적극적 고용개선 대상 사업장 범위가 넓어진 만큼 대기업·공공기관 등 사회적 책임이 큰 사업장이 고용상 남녀 차별 해소와 일·가정 양립 확산에 선도적 역할을 하도록 이끌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