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08년 우리나라 성평등 수준은 3년전에 비해 제자리 걸음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0.03.04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평등지표 개발 및 측정 방안 연구'결과 발표
'05∼'08년 사이 우리나라 성평등 지수값은 0.01점 상승
- '05년 0.584점 → '08년 0.594점

우리나라의 성평등 수준을 점수로 매긴다면 성적이 과연 어떨까? 완전한 성평등 상태를 "1"로 가정할 때 2008년 현재 시점으로 우리나라의 성평등 점수는 "0.594"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는 여성부(장관 백희영)가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 의뢰하여 2009년 추진한 '성평등지표 개발 및 측정 방안 연구'를 통해 측정된 것이다.

이번 연구는 성차별의 근원을 해결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회부문별 성차별의 원인, 수준과 개선 정도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목표치를 설정하는 등 성평등정책 전략을 체계화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추진되었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성평등 수준을 가장 잘 나타내 줄 수 있는 지표를 수집하여 8개 부문별로 지표 풀을 구축하고 이를 정책과 연계하여 정책 관리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전문가 조사와 시뮬레이션을 통해 성평등 지수값을 계산해 내는 작업이었다.

연구 결과, 최근 3년간의 성평등지수값은 미미하지만 조금 증가하여, 2008년에는 0.594점으로 2005년에 비해 1.7% 상승하였다. 성평등지수 추이는 8개 부문별로 등락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지난 3년간 안전 부문은 점수가 하락하고, 나머지 영역은 점수가 소폭 상승하거나 크게 변화가 없었다.

복지 부문의 경우에는 여성의 공적연금 가입률과 여성 장애인의 취업률의 증가폭이 남성에 비해 크고, 의사결정 부문은 국회의원 비율과 중앙 부처 5급 이상 여성 공무원 비율이 증가하여 해당 부문 성평등 지수값이 상승하였다. 가족 부문은 셋째아 이상 출생 성비가 하락(여아에 대한 남아 비율 감소)하여 점수가 소폭 상승하였고, 경제부문은 비정규직 여성비율이 증가하고 남녀간 임금격차가 커졌으며 여성 경제활동참가율도 낮아졌으나, 여성 경제활동참가율 감소 폭이 남성보다 적어 해당 부문 성평등 지수값이 3년 전과 유사하게 나타났다.

반면 안전 부문은 남녀 범죄피해자가 모두 증가하였으나, 남성에 비해 여성의 증가폭이 커서 점수가 하락하였다. 2008년 현재 성차별이 가장 적은 부문은 보건 부문, 가장 큰 부문은 의사결정 부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 부문 성평등 지수값은 0.892점으로 가장 점수가 높으며, 다음으로 문화·정보 부문(0.872점), 교육·직업훈련 부문(0.796점), 경제활동 부문(0.771점) 등의 순으로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 의사결정 부문의 성평등 지수값은 0.116점으로 가장 낮았으며, 이는 성평등 관련 각종 국제지수에 대표성 분야의 우리나라 순위가 특히 낮은 것과 일맥상통하는 결과로, 향후 정치·경제 등 각 분야 여성의 참여 확대 과제가 시급함을 나타내주고 있다.

이외에도 복지 부문(0.323점), 가족 부문(0.514점), 안전 부문(0.528점) 순으로 성평등 지수값이 낮았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김태홍 박사는 "우리나라의 성평등 수준이 전반적으로 개선되었으나, 의사결정 및 복지 부문, 가족 부문 성평등 촉진을 위한 정책이 시급하며, 안전 부문에 대한 정책적 관리가 필요하다"면서, "향후 국가 성평등지표체계를 통한 국가 성평등정책 관리체계 구축과 국제기구에서 발표하는 국제 성평등지표와 국가 성평등지표의 연계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백희영 여성부 장관은 성평등 지표·지수 활용을 통해 각종 국제 성평등 지수에서의 우리나라 수준을 향상시키고, 올해 중 성평등 지표 작성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한편 최종 성평등지표체계를 부처 협의를 통해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업다운뉴스 뉴스팀]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