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다이어트, 무슨 운동이 좋을까?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0.05.11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어트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룰 자체는 변하지 않는다. 바로 식이조절과 더불어 운동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각 운동마다 그 특성과 운동효과가 다르므로 자신의 비만정도와 체질에 맞는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어트 시 많은 이들이 고려하는 운동의 종류를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보도록 하자.

▶ 피트니스
다이어트를 결심한 사람들이 가장 먼저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헬스클럽에 등록하는 것이다. 러닝머신을 비롯한 유산소 운동기구와 근력 트레이닝을 할 수 있다. 헬스클럽 운영에 따라 G.X(group exercising)프로그램이 추가되어 비교적 다양한 운동을 경험할 수 있다. 가격은 비교적 저렴한 편에 속한다. 헬스 트레이너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으로 운동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원하는 시간대에 원하는 만큼 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출석이나 운동시간 등이 자유롭기 때문에 본인의 성실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의지가 약한 사람이라면 괜한 돈만 날리는 수도 있다.

▶ 요가
뛰거나 걷는 운동이 지겹다면 요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옥주현 등 스타들의 몸매 관리법으로 유명한 운동이다. 안 쓰던 근육을 쓰고 전신을 스트레칭 해 주기 때문에 균형적인 몸매라인을 가꿀 수 있다. 유연성과 자세교정, 정신 수양적인 측면에서도 많이 권장되는 운동법이다. 그러나 많은 체중을 감량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단시간 내에 효과를 보긴 어렵다. 유산소성 운동이기는 하나 격렬한 움직임보다는 스트레칭 위주이기 때문이다. 보통의 체격을 지닌 사람이 몸매 라인을 가꾸기에 더 적합하다. 하지만 요즘에는 다이어트 동작을 접목한 요가나 요가와 서양의 체조를 결합한 필라테스, 뜨거운 온도에서 행해지는 핫요가 등이 등장해 다이어트 효과를 높이고 있다.

▶ 벨리댄스
터키와 이집트의 무희들이 추던 춤으로, ‘배꼽춤’으로 알려져 있다. 골반의 운동량이 절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여성에게 특히 좋은 운동이다. 한시도 배를 가만히 놔두지 않기 때문에 허리와 배의 군살을 공략하기에 적합한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국적인 음악에 맞춰 몸을 흔들다보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또한 평소 허리가 좋지 않거나 디스크 환자가 수술 후 격한 운동을 할 수 없을 때에 활용하기 좋다. 허리 근력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길러주기 때문이다. 배에 유독 살이 많거나 허리가 약하다면 좋은 운동이 될 수 있다.

▶ 스포츠댄스
스포츠댄스는 정해진 동작을 연습하면 어느 누구와도 신나는 춤을 출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사교댄스라고도 불리는 것은 이 때문이다. 또한, 스포츠(sports)라는 단어가 접목되어 있는 만큼 운동량이 상당히 크다. 적절한 심박수가 유지되고, 격렬한 동작 탓에 스포츠댄스 3분은 조깅 20분의 운동량과 맞먹는 효과를 발휘한다. 위아래로 가볍게 뛰는 동작이 많아 내장지방 분해에도 효과적이다. 단, 혼자서 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단점이 있다. 낯선 사람과 손이나 허리를 잡는 등 스킨십이 많기 때문에 낯을 너무 가려도 힘들 수 있다. 정해진 파트너가 있거나 인맥을 넓히고 싶다면 적극 추천할 만하다.

▶ 수영
특별히 물을 좋아하고, 운동할 때 땀을 흘리는 것이 싫다면 수영이 제격이다. 놀면서 살을 뺄 수 있다는 생각 때문에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 시간당 칼로리 소모도 많은 편이다. 또한, 에어로빅과 수영을 접목한 아쿠아로빅은 물 속에서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부상위험이 적다. 무릎관절이 약한 중, 장년층이나 노년층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운동이다.

▶ 재즈댄스
재즈댄스는 음악 반주에 맞추어 자유롭게 춤을 추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흔히 ‘방송댄스’라고도 하는데,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가수들의 춤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춤의 재미와 활용도가 높다. 자신감을 키워주며, 표현력도 기를 수 있다. 운동량 역시 만만치 않기 때문에 즐겁게 다이어트를 하는 데에 크게 도움이 된다. 평소 인기가수들의 춤을 배워보고 싶었다면 흥미로울 만한 운동이다. 스포츠댄스와 달리 단독으로 추기 때문에 제약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다. 업다운뉴스=최윤서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