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적게 먹는데도 살찌는 이유는?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0.05.19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는 정말 적게 먹는데도 살이 찐다.”고 외치는 사람들이 있다. 또는 “다 똑같이 먹는데 나만 살이 찐다.”고 억울해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원인 없는 결과란 있을 수 없는 법. 미처 생각하지 못한 ‘비만 포인트’를 체크해 보자.

# Check point 1. ‘정말’ 적게 먹고 있는가?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자. 나는 ‘정말로’적게 먹고 있는지. 사실 많고 적음이란 개개인이 정한 기준이기 때문에 뚱뚱한 사람이 ‘적다’고 느끼는 양이 마른 사람의 ‘많다’고 느끼는 양보다 훨씬 많을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자신이 먹는 양에 솔직해지는 것이 다이어트의 첫 걸음이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식사 일기를 적어 자신이 하루 동안 얼마만큼의 음식을 섭취하는지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한 입 베어 문 과일 한 조각까지 빼지 말고 몽땅 기록해 보면 그동안 자신이 정말로 적게 먹었었는지, 아니면 적게 먹는다는 ‘착각’을 했던 것인지 쉽게 알 수 있다.

# Check point 2. ‘너무’ 적게 먹고 있진 않는가?
다이어트를 한다는 미명 하에 극도로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는 사람들이 있다. 물론 이런 방법은 초반에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 몸이 부족한 에너지원을 충당하기 위해 근육이며 수분을 닥치는 대로 사용하기 때문. 이 과정에서 체지방도 빠져나가기 때문에 어느 정도 홀쭉해진 배와 줄어든 몸무게에 희열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지나친 소식과 절식이 장기간 이어지다보면 어느새 몸은 여기에 맞게 적응을 하게 된다. 들어오는 에너지가 적은 만큼, 최대한 에너지 소모량을 줄여 몸을 보호하려는 시스템이 작동을 하는 것이다. 이런 사람이 어느 날 폭식을 하게 되면 남는 에너지가 급속하게 지방으로 축적돼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것이다.

# Check point 3. 음식은 양도 중요하지만 ‘질’도 중요하다!
같은 칼로리의 음식을 섭취한다고 다가 아니다. 한 끼를 빵이나 면류 등 한 종류로 때우는 사람과 밥과 반찬을 골고루 챙겨먹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전자 쪽은 탄수화물에 영양소가 집중되어 있는데다가 쉽게 허기를 느끼게 되므로 식후 간식을 찾게 될 확률이 크다. 게다가 주식이라는 개념이 밥에 비해 적기 때문에 ‘이 정도야 뭐’라는 생각을 하기 쉽다. 그러나 웬만한 빵과 면 종류는 밥 한공기의 칼로리를 훨씬 뛰어넘을 뿐만 아니라 포화지방이나 당분, 염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 Check point 4. 몸의 대사 기능이 저하되지 않았는가?
섭취한 음식물을 분해하여 사용하고 남은 에너지를 축적하거나 배출시키는 것은 순전히 신체기관의 몫이다. 그런데 이러한 신진대사가 원활치 않으면 아무리 운동을 하고 식이조절을 해도 체중이 도돌이표를 벗어나기 힘들다. 물론 주변 사람과 같은 양을 먹거나 덜 먹어도 쉽게 살로 가는 체질로 바뀔 수 있다. 반복된 다이어트나 중병을 앓고 난 직후, 스트레스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업다운뉴스=최윤서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