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항공여행의 기술 10선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0.07.23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해 고환율과 신종 플루 등으로 움츠러들었던 여행수요가 회복되면서 올 여름 해외 여행객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대한항공의 일선 직원들이 다양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여행 준비 단계부터 탑승수속, 기내 등 항공여행 전반에 걸쳐 편안하고 쾌적한 여행을 즐길 수 있는 가이드인 < 대한항공 직원들이 뽑은 항공여행의 기술 10선 >을 제시했다.

공항에서의 긴 대기시간을 줄이는 방법, 사전 좌석지정 및 기내 건강관리 방법, 시차극복 요령 등이 포함된 이 가이드는 여름 휴가시즌을 맞아 큰 맘 먹고 해외여행을 떠나는 여행객들에게 항공여행을 편안하게 즐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대한항공 직원들이 뽑은 항공여행의 기술 10선 >

1. 인터넷 탑승수속 서비스 활용해 출발부터 여유롭게!

대한항공의 웹체크인 서비스 등 최근 항공사와 공항에서 시행 중인 인터넷 탑승수속 서비스를 이용하면, 공항에서 탑승수속을 위해 장시간 기다릴 필요가 없다. 본격적인 여름 성수기의 경우 공항에서의 수속시간이 평소보다 두 세배가 넘게 걸릴 수도 있는 만큼 인터넷 탑승수속 서비스를 활용해 공항 대기시간을 줄여 산뜻하게 출발하도록 하자.

2. 사전 좌석배정서비스를 100% 활용하라!

장거리 해외 여행에 있어 좌석 위치는 여행 전반의 분위기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인 만큼 항공사들이 제공 중인 다양한 사전좌석 배정 서비스를 활용해 보다 편안하게 여름휴가를 떠날 수 있도록 하자.

사전 좌석배정 방법은 우선 항공권을 예약할 때 인터넷 또는 항공사 콜센터를 통해 선호 좌석을 본인이 직접 배정할 수 있다. 또한 일반석 이용승객의 경우 항공기 출발 48시간 전에 항공사 콜센터(대한항공 1588-2001번)로 전화를 하면 원하는 좌석을 지정할 수 있다.

3. 여행의 즐거움을 배가시키는 특별기내식 서비스

기내식은 자신의 생체리듬과 도착지의 일정에 맞춰 적정량을 먹는 것이 컨디션 조절에 좋다.

또한 항공사들은 건강, 종교, 연령 등의 이유로 고객의 요청에 따라 다양한 특별 기내식을 제공하고 있는 만큼 스파게티나 자장면, 햄버거 등 가족여행객들에게 인기가 좋은 어린이 기내식을 비롯한 다양한 특별 기내식 서비스를 활용하면 항공여행의 즐거움을 배가시킬 수 있다. 단 특별 기내식은 항공권을 예약할 때 사전에 신청하거나 국내항공사들의 경우 늦어도 항공기 출발 24시간 전까지 항공사 콜센터(대한항공 1588-2001번)로 전화해 주문해야 된다.

4. 노트북, 카메라, 현금 등 중요한 물품은 반드시 기내로!

위탁 수하물로 보내는 짐이 항공사 규정보다 초과하게 되면 공항 수속 장에서 가방을 열고 짐을 정리해야 하는 불편을 겪거나 높은 금액의 초과수하물 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만큼 불필요한 짐은 가급적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큰 맘 먹고 떠난 해외여행에서 예상치 못한 수하물 사고로 여행일정 전체가 망가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수하물의 비정상 처리율이 세계적으로 가장 낮은 편에 속하지만 미주나 유럽 등 선진국의 경우에도 지연, 분실, 교차 수거, 파손 등의 수하물 사고가 적지 않게 발생하는 만큼 중요한 수하물은 반드시 기내로 휴대하여 낭패를 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노트북이나 카메라를 비롯해 고가의 전자제품과 귀중품 등은 분실되기 쉬우므로 꼭 휴대하고, 특히 환승 등의 여정이 있을 경우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5. 사전주문제도 활용한 알뜰한 기내면세품 쇼핑

기내면세품 사전 주문제도는 해외 여행 출발 전이나 출국편에서 원하는 면세품을 미리 주문하고 항공기내에서 주문품을 전달 받는 방법으로, 인기 상품 조기 품절 등으로 원하는 상품을 구입하지 못하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익한 제도이다. 특히 한일,한중 단거리 노선의 경우, 짧은 비행 시간으로 기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면세품이 제한되어 있고 또한 판매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동 사전 주문제도를 활용하면 원하는 면세품을 아무런 불편없이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다.

기내면세품 사전주문은 인터넷(www.cyberskyshop.com), 전화(080-656-4545), 팩스(02-2656-6586) 및 기내 좌석주머니에 비치된 귀국편 사전주문서를 이용하면 신청이 가능하다.”

6. 시차증훈군에 의한 시간손실을 최소화 하자 - 효율적인 시차극복 요령

짧은 여름 휴가기간 시차증후군에 의한 시간 손실을 최소화하고 생체리듬에 맞춰 최적의 휴가여행을 즐기기 위해선 다음과 같이 전문가들이 조언하는 시차극복 요령을 따를 필요가 있다.

우선 출발 전에는 되도록 술을 자제하고, 무리하지 말며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또한 시차가 6시간 이상인 지역으로의 여행을 계획한다면 출발 2~3일전부터 취침시간을 조정하는 것도 요령이다. 서쪽 방향(유럽 쪽)으로 여행한다면 평소보다 한 시간씩 늦게 자고 동쪽 방향(미주노선 등)으로 여행할 경우에는 평소보다 한 시간씩 일찍 자도록 한다. 또한 저녁에 출발하는 비행편의 경우 기내에서 충분히 수면을 취해 수면부족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빛은 신체를 각성시켜 생체리듬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주므로 목적지에 도착해서 낮 시간대라면 햇빛을 자주 쐬어주는 것이 현지 시차 적응에 도움을 준다.

7. 가벼운 스트레칭과 물 자주 마시기 - 기내 건강관리 요령

기내에서는 가급적 편안한 복장을 하며, 매 시간마다 혈액순환을 위해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다리운동을 해주는 것이 흔히 이코노미 클래스 증후군으로 불리는 ‘심정부맥혈전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기내가 건조한 만큼 탈수가 되지 않도록 물을 자주 마시며, 페이셜 미스트 등을 활용하면 피부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최근에는 AVOD가 장착된 항공기가 많은 만큼 기내 AVOD프로그램 중 건강안내 가이드 등을 잘 활용하면 시차극복 및 개인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8. 좌석벨트는 가볍게라도 항상 착용하고 있어야!

여름철에는 기류가 불안정해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여름철 인기 휴양지인 동남아나 대양주 지역을 여행할 경우에는 ‘난기류’나 마른 하늘의 날벼락으로 불리는 ‘청천난류’등을 만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안전한 항공여행을 위해선 항공기가 순항 중일 때에도 좌석에 앉아 있는 동안에는 항상 좌석벨트를 가볍게 착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9. 공항별 특성을 파악하라! - 여행의 관문 공항 100% 즐기기

공항이 점차 현대화, 대형화되면서 쇼핑, 환전, 식사 등 외에도 공항에서 즐길 수 있는 일들이 많아졌다.

환승 및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공항에서 편히 쉬면서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샤워룸과 수면실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나리타 등의 해외 공항에서는 유료(30분에 5000원 정도)인 경우도 있지만 인천공항을 포함한 여러 공항에서는 무료로 샤워가 가능한 곳도 있다. 또한 면세점이 좋은 인천공항이나 두바이 공항, 환승시설이 뛰어난 싱가포르 창이공항이나 나리타 공항 등 각 공항의 특성을 잘 알아두면 공항에서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항공사 라운지는 공항에서의 여유시간을 보내기에 가장 효율적인 곳으로, 세계적인 라운지이용 프로그램인 프라이어리티패스 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시간이 충분하다면 각국 공항의 환승 투어 프로그램과 같은 간편여행 상품을 활용하면 색다른 추억을 만들 수 있다.

10. 스마트폰 활용해 똑소리나게 여행하기

스마트폰이 일상 생활 속으로 빠르게 파고 들고 있는 가운데 해외여행에있어서도 이제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일단 여행 전에 두터운 여행책자나 지도를 준비하는 대신 스마트폰을 활용해 도착지 교통정보와 지도 등 여행정보를 다운받고, 간단한 생활회화나 추천식당 정보 등도 스마트폰에 담아 현지에서 활용한다. 항공사들도 취항지와 관련한 다양한 여행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항공사 홈페이지의 여행정보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대한항공의 경우 현재 동유럽 CF와 함께 스마트폰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여행 정보를 여행정보사이트(travel.koreanair.com)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카메라 역시 폰카로 대신할 수 있고, 각국 관광청과 항공사에서 운영하는 트위터 등을 활용해 현지에서도 실시간 여행정보 및 항공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만큼 이제 스마트폰을 잘 활용하면 말 그대로 스마트하게 해외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업다운뉴스 뉴스팀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