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창덕궁 내의원에서 만나는 한의학 체험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0.08.31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덕궁 내의원에서 어의를 만나보세요!'

 문화재청 창덕궁관리소는 대한한의사협회, 한국문화재보호재단과 공동으로 오는 9월 2일부터 10월 28일 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창덕궁 내의원에서 한방 무료 진료와 관람객 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행사를 실시한다. 추석 연휴 기간인 9월 23일은 제외다. 

내의원은 전의감, 혜민서와 함께 조선시대 3의원(三醫院)중 하나로 궁중의 의약(醫藥)을 맡아보던 왕실전속의료기관으로서 주된 업무는 국왕과 왕실의 건강을 보살피는 것으로 이곳에서 활동한 관원은 도제조를 포함해 약 15명이었는데, 허준 선생도 내의원에서 44년간 근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내의원에서 열리는 ‘창덕궁 내의원에서 만나는 한의학 체험 - 어의(御醫)를 만나다’는 지난 5월과 6월에 행사를 진행하면서 많은 관람객들의 참여와 호평을 이끌어 낸 행사로, 고궁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되살려 우리나라의 궁을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조성하기 위한‘살아 숨쉬는 5대궁 만들기’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창덕궁 일반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한의사들이 전통 의관복장을 갖춰 입고 진맥과 침, 뜸, 부항 등을 시술하는데, 심도 있는 진료를 위해 진료인원은 1일 40명(내국인 20명, 외국인 20명)으로 제한하며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한편으로 인원 제한 없이 진행되는 관람객 체험 프로그램은, 약첩 싸기(체험 후 약첩은 기념품으로 제공), 전통방식으로 약 갈아보기, 동의보감 속 그림 그려 보기 (스크래치)가 진행되며, 평소 개방하지 않는 궁궐의 고건물 안에 앉아 따뜻한 한방차도 마시며 가을 고궁의 정취도 느낄 수 있어 내국인은 물론 외국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궁궐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한의학의 우수성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업다운뉴스=박준성기자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