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올해 김장 비용 18만 7,810원…전년 대비 30% 상승

  • Editor. 업다운뉴스
  • 입력 2010.11.01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김장시즌에 대형마트에서 김장재료를 준비할 경우 비용이 18만 7,810원으로 전년보다 30% 가량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롯데마트MD들이 서울·수도권을 포함한 충청, 중부지방부터 본격적으로 김장시즌이 시작되는 11월 하순 시점에서의 김장재료 12개 품목에 대한 판매가격을 미리 예측해 김장비용을 조사한 결과로, 4인 가족 기준이다.

특히, 배추나 무, 마늘, 생강 등 김장에 필수적인 재료들의 가격상승이 김장 비용 상승의 주 원인이 될 것으로 나타났다. 배추의 경우 8월 하순에서 9월 초까지 태풍피해 및 잦은 강우로 정식(모종을 밭에옮겨 심는 작업)이 지연됐고, 서산, 당진 등 충청권 주요산지 피해의 영향으로 본격적인 출하시기가 예년보다 1~2주 가량 늦은 12월 초순이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수도권, 충청권 김장시즌이 시작되는 11월 하순 시점에서 물량이 다소 부족할 것으로 보여, 4인 가족이 먹는데 필요한 20포기(포기당 2.5kg 전후)를 구매할 경우 전년 2만 9600원 대비 25% 오른 3만 7천원 가량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무의 경우에도 10개(1.5kg 이상) 기준으로, 전년의 8,960원 대비 31% 가량 오른 11,760원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며, 갓의 경우에는 수도권 주요 산지의 파종지연과 기존 생산농가들의 열무, 얼갈이 등 대체 농작물 재배에 따른 생산량 감소로 전년대비 무려 132% 가량 오를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작황부진과 중국산 수입감소 등으로 이미 가격이 올라 있는 마늘의 경우에는 90% 가량, 그리고7~8월 수확기에 잦은 비와 태풍 영향으로 수확량이 감소한 건고추의 경우에는 전년보다 가격이 19% 가량 인상될 것으로 예측됐다. 반면, 쪽파의 경우에는 예년과 같은 수준에서, 그리고 미나리는 10% 안팎에서 소폭오를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수산물 재료의 경우에는 전년대비 어획량이 감소한 새우젓이 2.5kg(육젓) 기준 1만 2500원에서 1만 5000원으로 20% 오른 반면, 소금과 생굴의 경우에는 10% 미만으로 소폭 인상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올 김장비용이 전년대비 30% 가량 오른다고 해도, 포장김치를 사먹는 것 보다는 집에서 직접 김장을 담가 먹는 것이 경제적으로는 다소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는 유명 기업들의 포장김치의 경우, 배추 20포기 가량의 분량인 포장김치 34~40kg을 구입하는데 드는 비용은 약 21~25만원 가량으로 직접 김장을 담글 때 보다 약 10~30% 가량 비싼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대형마트들의 경우 해마다 김장시즌이 시작되면 배추를 포함해 대대적인 가격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것을 감안하면 김장을 직접 담그는 것이 더 경제적일 것으로 나타났다.

우영문 롯데마트 채소팀장은 “올 해는 예년대비 김장용 채소들의 가격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김장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시기(11월말 이후)에 지난번 배추파동과 같은 폭등이나 폭락은 없을 것으로 보이나 점차 김장철 후반기로 갈수록 배추 생산량이 증가해 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롯데마트측은 “롯데마트 채소팀 MD들이 김장재료 주요산지에 대한 생산정보와 과거 판매 데이터, 기존 언론에 보도된 대형마트들의 사전물량확보 수준, 최근 배추·무 등 주요 채소가격 트렌드 자료 등을 종합분석한 결과”라고 밝혔다. 박준성기자

 

< 기사 더보기 >

 

백두산 화산 폭발 가능성 임박! … 여기저기서 경고

병역 의혹, 'MC몽'뿐인가? '그것이 알고 싶다' 집중 진단!

성균관스캔들, 여심 사로잡은 '잘금 4인방' 매력은?

성형과거 공개한 황광희, 성형전 모습 어떻길래?

불타는 허벅지, 기아 팔뚝… ‘살벌한’ 다이어트 이름, 왜?

내 다이어트가 실패하는 몇 가지 이유!

한강 가을 갈대와 물억새 명소 best3는 어디일까?

알프스 오토메, 사과계의 영양만점 '작은 거인'

가을철 식욕, 참을 수 없는 존재의 배고픔!

머릿니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운다! 머릿니약 린단 안전성논란

'너무너무' 바쁜 현대인, 건강도 '생략' 하시나요?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