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당 빠진 여야, 선거제 패스트트랙 ‘4당 최종안’ 만들기로 했지만...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9.03.1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으로 지정할 ‘선거제 개혁 최종안’을 만들기로 했다.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11일 오찬 간담회에 참석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김관영 바른미래당·장병완 민주평화당·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혁안을 비롯해 국회 현안을 논의했다.

반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오후 창원 현장 최고위원회 일정 등을 이유로 불참했다. 한국당은 비례대표제를 폐지하고 의원정수를 줄이는 선거제 개혁안을 내놓으면서 여야 4당과는 다른 입장을 나타냈다.

문희상 의장과 여·야 원내대표가 회동한 상황. [사진=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홍 원내대표는 간담회 후 취재진과 만나 여야 4당이 이른 시일 내로 선거제 개혁 최종안을 만들기로 했다고 밝혔다.

패스트트랙을 통한 법안 처리는 길게는 330일이 소요된다. 내년 21대 총선에서 새로운 선거제도가 적용되려면 오는 15일까지는 패스트트랙으로 올려야 한다. 다만 홍 원내대표는 선거제 개혁에 따라 당 내에 자신의 지역구가 없어질 수 있을 것이라 우려하는 의원이 있어 의견 수렴에 어려움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4당 여야 원내대표는 오전 간담회에서 대상 법안 등 구체적인 패스트트랙 지정 계획까지 확정되진 않아 오후 재회동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골자로 한 법안을 논의했지만 합의는 미뤄지게 됐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법 등 민주당이 요구하는 개혁 법안을 어디까지 수용할 지를 조율해 12일까지는 최종안을 내기로 했다. 김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부터 이틀 동안 민주당과 함께 패스트트랙에 포함할 내용을 집중적으로 논의해 신속하게 결론을 내리기로 했다”고 말했다.

여야 4당은 오는 15일까지 선거제 개혁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