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단독] 준오헤어, '바지사장 내세워 탈세' 의혹...본부장급 점장의 '꼼수'?

  • Editor. 이선영 기자
  • 입력 2019.03.12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이선영 기자] 국내 굴지 미용실 프랜차이즈 전문업체인 준오헤어(대표 강윤선)의 본부장급 점장들이 ‘1+2 꼼수’를 부려 탈세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준오헤어에선 매장 2~3개 이상을 운영하는 원장을 본부장(급)이라고 부른다. 그 중 상무 직책을 단 원장도 있다.

12일 업다운뉴스가 만난 제보자는 “A원장은 경기 B지역에서 실질적으로 매장 3개를 가지고 있지만, 그중 특정 매장 직원들에겐 자신의 이름으로 월급을 주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것이야말로 바지사장을 내세워 탈세하고 있는 증거가 아니고 뭐냐”고 꼬집었다.

강윤선 준오헤어 대표. [사진=연합뉴스]

제보자는 “준오헤어의 본부장들은 직속 라인 디자이너나 가족·지인을 자신들이 운영하는 매장의 대표로 신고하는 방식으로 마땅히 내야 할 세금을 줄여왔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포털사이트에서 특정 준오헤어 매장을 검색했는데, 대표자 명의가 없는 경우 십중팔구 탈세하고 있는 곳이라고 보면 된다는 것이 제보자의 주장이다.

제보자에 따르면 준오헤어 본부장들은 ‘1+2 전법’을 구사해 내부 영향력을 키우면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여기서 1은 본부장 자신 명의로 된 매장을 일컫는다. 나머지 2는 바지사장 앞으로 돌린 매장을 말한다. 아울러 본부장들은 자신이 운영하는 매장 하나를 후임(직속 라인 디자이너)에게 넘긴다. 물론 해당 본부장은 그동안 눈독 들인 다른 장소에 새로운 매장을 오픈한다.

문제는 본부장들의 이 같은 매장 운영 방식이 서울 기준으로 강남·왕십리·서울대입구 등 이른바 목 좋은 장소를 중심으로 공공연하게 벌어지고 있다는 데 있다.

이런 경우 본부장들의 디자이너 커리어를 믿고, 매장을 찾은 고객들의 신뢰를 깨트리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익명을 요구한 미용 업계 관계자는 “준오헤어는 내부 결속이 단단하다는 점과 프랜차이즈 구조를 이용해 세금을 덜 내고 있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며 “만약 사실이라면 세금 꼬박꼬박 내는 대다수 미용실 입장에선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는 우리나라 대형 미용실 프랜차이즈 업체 전체에 해당하는 문제다. 하루빨리 체질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준오헤어 CI. [사진=준오헤어 누리집]

현재 준오헤어는 전국 150여개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 일하고 있는 직원은 총 2500여명에 달한다. 숫자상으로 준오헤어는 명실상부 중소기업이라 할 수 있다. 이번에 불거진 준오헤어 본부장들의 탈세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비난이 쏟아질 수도 있는 대목이다.

제보자는 이날 “(본부장들의 매장 운영 방식은) 다단계나 다름없는 사업 구조”라며 “준오헤어에서 일하는 디자이너 대부분 인턴(보통 2년 반) 기간부터 내부 교육을 받기 때문에 조직에 대한 충성심은 거의 신앙 수준에 가까운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준오맨이란 말이 괜히 생겼겠냐”고 덧붙였다.

제보자는 지난달 26일 A원장의 현재 매장 운영 방식을 두고 해당 지역 세무서에 탈세 의혹을 제보한 상태다.

업다운뉴스는 사실 확인과 입장을 듣기 위해 준오헤어 측에 여러 차례 연락했지만, 연결이 되지 않았다. 준오헤어가 과연 본부장들의 탈세 의혹에 어떻게 대처할지 지켜볼 때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