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버티던 미국도 보잉 737맥스 운항 중단, 왜?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19.03.1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미국 항공기 제작업체인 보잉의 최신형 항공기 'B737 맥스(MAX)' 기종의 안전성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지구촌에서 운항 중단이 잇따르고 있다. 안전성 논란이 커지자 미국 정치권 또한 운항 중단 조치를 내렸다. 이에 따라 미국과 캐나다도 운항중단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

반면 미국 연합조종사협회 등은 보잉 737 맥스8에 대한 충분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운항중단 조치는 성급하다고 주장했다.

A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미국민과 모든 사람의 안전은 우리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라고 강조한 뒤 잇따라 사망사고가 발생한 B737 맥스8 기종 대해 운항 중단을 지시하면서 동종 모델인 B737 맥스9 기종의 운항도 함께 중단하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이어 "보잉은 훌륭한 회사"라며 "그들이 빨리 해답을 갖고 오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미국 항공기 제작업체인 보잉의 최신형 항공기 'B737 맥스(MAX)' 기종에 대한 운항중단 조치가 전 세계에서 이뤄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 항공기 제작업체인 보잉의 최신형 항공기 'B737 맥스(MAX)' 기종에 대한 운항중단 조치가 전 세계에서 이뤄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10일 동아프리카 에티오피아 수도 아디스아바바를 출발해 케냐 수도 나이로비로 향하던 에티오피아항공 보잉 737 맥스8 여객기가 추락, 157명 탑승자 전원이 사망하는 참사가 발생했다. 인도네시아 라이온에어 추락사고에 이어 불과 4개월여 만에 같은 기종의 추락사고가 일어나면서 기체 결함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이에 세계 각국의 항공사들은 보잉 737 맥스8 기종 운항 중단 조치를 취했다. 국내 항공사인 이스타항공 또한 13일부터 보잉 737 맥스8 여객기 2대의 운항을 잠정 중단했다.

반면 미국의 사우스웨스트항공은 보잉 737 맥스8 기종의 안전을 신뢰한다며 운항을 계속한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미연방항공청(FAA) 또한 성명을 통해 보잉737 맥스8 기종이 여전히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airworthy) 기종’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 미 정치권의 압박이 이어지자 운항 중단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보잉 737맥스에 대한 세계적 우려에도 불구 미국 항공사 조종사들이 보잉 737 맥스8 기종 항공기를 안전하게 조종할 수 있다고 자신하며 운항 중단에 반대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미국 CNBC는 1만500여명의 아메리칸에어라인 조종사를 대표하는 연합조종사협회가 성명을 통해 "우리는 문제를 파악해 해결하고 승객과 승무원을 보호하기 위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훈련과 경험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유나이티드항공 조종사들을 대표하는 에어라인조종사협회 역시 비슷한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조종사협회는 에티오피아항공 추락의 원인을 파악하기에는 충분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며, 승무원과 정비사들이 보잉 737 맥스8 기종의 잠정적인 운항 중단 요청한 것과 반대 입장을 보인 것이다.

하지만 B737 맥스8 기종을 몰면서 급강하를 경험했다는 조종사의 보고가 등장하면서 여론은 운항 중단에 힘이 쏠리고 있다. 미국 CNN은 항공기 조종사들의 불만을 접수하는 연방기관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한 결과 보잉737 맥스 기종에 대한 두 건의 사례를 발견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