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피해입은 포항시민에 깊은 유감, 포항 지열발전 영구 중단"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9.03.20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정부가 2017년 11월 15일 역대 두 번째 규모(5.4)의 지진을 촉발한 포항 지열발전소 사업을 영구 중단하고 발전소 부지를 원상 복구하기로 했다. 포항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소가 촉발했다는 결론을 내린 정부 조사연구단의 발표를 수용하면서 사업 추진 과정에서 문제가 없었는지 엄정하게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20일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에서 “정부는 조사연구단의 연구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며 피해를 입은 포항시민들께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연구결과에 따라 정부가 앞으로 취해야 할 조치를 최선을 다해 추진해 나가겠다는 점을 분명하게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가동 영구 중단한 포항지열발전소.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이번 연구결과에 따라 지열발전소 완전 폐쇄와 이 사업에 대한 감사원 감사와 정부 조사, 피해지역의 신속한 복구 등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포항시와 협조해 현재 중지된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은 관련 절차를 거쳐 영구 중단시키고, 해당 부지는 전문가와 협의해 안전성이 확보되는 방식으로 조속히 원상 복구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부터 향후 5년간 총 2257억원을 투입하는 포항 흥해 특별재생사업을 통해 주택 및 기반시설 정비, 공동시설 설치 등을 신속하고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지열발전과 관련해 추가적인 계획이나 추진은 없다는 입장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이날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으로 촉발됐다는 정부 조사연구단 발표에 대해 “지진 발생에 따른 인구와 관광객 감소, 극심한 지역 경기침체에 대한 정부 차원의 강력한 도시재생과 경제 활성화 대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지진으로 인한 물질적·정신적 피해에 따른 적극적인 배상대책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는 후속대책 마련을 위해 포항시와 긴밀히 협조해 필요한 사항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정부 조사연구단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결과를 높이 평가하고 포항이 지진 위험지역이라는 오명에서 일부 탈피할 수 있어 다행이다”고 밝혔다. 다만 “지진 안전도시 이미지 회복은 이제 시작이고 앞으로 정부와 지자체 등 모두가 지속해서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