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英 "6월 30일로 연기" vs EU "하원 합의문 승인해야"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03.21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오는 29일 예정된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가 열흘가량 남겨놓은 가운데 브렉시트 연기를 놓고 영국 정부와 EU(유럽연합)간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영국 정부가 EU에 브렉시트를 오는 6월 30일까지 연기해 달라고 공식 요청했지만, EU는 영국 하원에서 브렉시트 합의문을 승인해야 한다는 조건을 제시하면서다.

로이터, AFP, AP통신 등에 따르면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20일(현지시간) EU를 대외적으로 대표하는 도날트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에게 서한을 보내 오는 29일 예정됐던 브렉시트를 6월 30일까지 연기하도록 해 달라고 공식 요청했다. 메이 총리는 여전히 질서 있게 EU와 결별한다는 계획이지만 하원이 합의문을 승인하지 않고 있다며 연기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투스크 의장에게 20일 서한을 보내 브렉시트를 오는 6월 30일까지 연기하도록 해 달라고 공식 요청한 메이 총리.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투스크 상임의장은 이날 브뤼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며칠 EU 회원국 정상들과 논의해온 것을 볼 때 단기간 브렉시트 연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믿는다”면서도 “영국 하원에서 합의문을 승인하는 게 조건이 될 것이고 얼마나 연장할지에 대한 문제도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메이 총리는 이날 브렉시트 연기 결정에 대해 유감의 뜻을 나타내면서 이제는 하원이 결단을 내릴 때라고 강조했다. 메이 총리는 총리실 앞에서 발표한 대국민 성명을 통해 “하원에서 브렉시트 이행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예정했던 29일 EU를 떠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면서 “개인적으로 매우 유감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하원이 결단을 내려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그는 브렉시트 제2 국민투표 개최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만약 브렉시트 취소를 결정할 경우 정치인뿐만 아니라 전체 민주주의 절차에 대한 신뢰에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메이 총리는 “EU와 합의안에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방안을 찾기를 고대하며 이를 위해 밤낮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미 브렉시트 합의안을 두 차례나 부결시킨 영국 하원은 당분간 추가 승인투표를 실시할 계획이 없어 21, 22일 이틀간 열리는 EU 정상회의에서는 결론이 나오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영국은 유럽의회 선거 참여는 양측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불참을 선언했고 오는 5월 23일 시작될 유럽의회 선거에 영국이 참여할지도 연기 결정의 변수가 되고 있다.

이에 대해 투스크 의장은 영국 정부가 제시한 ‘6월 30일 연기안’에 대해서도 “그 날짜가 나름의 장점이 있지만 5월 23~26일 유럽의회 선거가 실시되기 때문에 법적, 정치적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이에 따라 EU 집행위는 선거일 이전 단기 연기안과 올해 말까지 브렉시트를 늦추는 장기 연기안을 제시했다.

영국으로선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하는 상황에서 양측은 막판까지 상대에 양보를 압박하는 대립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