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반기문 "미세먼지, 정치문제 되는 순간 실패…제 필생의 과제 실행할 기회"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9.03.21 1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의 위원장 역할을 수락한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미세먼지는 이념도 정파도 가리지 않고 국경도 없다”고 강조했다.

반기문 전 총장은 21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40분간 예방한 뒤 춘추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미세먼지 문제가 정치 문제가 되는 순간 범국가 기구 출범을 통한 해결 노력은 실패한다”며 “정파적 이해관계를 떠나서 야당 대표 제안을 수용하고 제게 중책을 맡겨준 문재인 대통령의 뜻을 겸허하게 받아들였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문제에는 정파가 없고 제 필생의 과제를 실행할 기회라고 밝힌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사진=연합뉴스]

이어 “유엔 사무총장을 하면서 지속가능한 목표와 기후변화협약에 헌신했고 국제사회가 이를 평가한 것으로 자부하고 있다”며 “퇴임 후 2년간 세계 곳곳을 다니면서 파리생태계회의 등 전 세계에 노력을 호소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일들을 오래해서 이번 국가의 중책을 맡았고 제 필생의 과제를 실행할 기회라고 생각해서 수락했다”고 선임 수락 배경을 밝혔다.

이어 “정부는 미세먼지를 이미 국가 재난으로 규정했다. 지척 분간이 안 될 정도의 미세먼지는 재난”이라며 “목표를 세웠으면 달성해야 하며 정부 부처는 특단의 각오로 미세먼지와 전쟁에 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의 발언은 자신이 유엔 사무총장으로 일했던 경험을 통해 힘이 실렸다. 그는 “돌이켜 보면 제가 유엔 사무총장으로 재임한 10년은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파리 기후변화협약 체결에 헌신한 기간이었고 국제사회가 이를 유엔 창설 후 최대 업적으로 평가하는 데 큰 자부심 있다”며 “퇴임 후 세계 곳곳을 다니며 파리기후변화 협약 이행과 지구 생태환경 복원 등을 위한 노력을 호소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세먼지의 국내외적 배출 원인의 과학적인 규명이 중요하다”며 “원인은 상당 부분 규명됐지만 과학적 정밀성이 필요하고 이에 기초해 정확한 해결방안과 다양한 정책적 옵션이 제시될 수 있어 구체적 실천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범국가적 기구를 만든다 해서 미세먼지 문제가 일거에 해결되는 게 아님을 국민도 잘 아실 것”이라며 “개인부터 산업계·정치권‧정부까지 국민 모두의 참여가 필요하다. 사회적 합의로 해결책을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같은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중국 등 동북아 국가와의 협력과 공동대응도 매우 중요하다”며 “국제적으로 성공한 사례를 찾아 우리 실정에 맞는 최상의 모델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