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통령 경호원 기관단총 노출 논란..."교과서적 대응" vs "섬뜩"

  • Editor. 김혜원 기자
  • 입력 2019.03.25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혜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대구 칠성종합시장 방문할 당시 사복을 입은 청와대 경호원의 품속에 기관단총이 노출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일 일고 있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이 “섬뜩하고 충격적인 일”이라며 공개 비판하면서 청와대와 야권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청와대는 하 의원의 문제제기에 "이전 정부에서도 해온 교과서적 대응"이라고 반박했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24일 자신의 SNS를 통해 "어제 밤 제 카톡과 문자가 불이 났다. 대구 칠성시장에 나타난 기관단총 든 문 대통령 경호원 사진 제보 문자였다"며 "기관단총을 든 경호원 사진! 청와대는 이 사진 진위 여부를 즉각 답변해 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대구 칠성종합시장 방문할 당시 사복을 입은 청와대 경호원의 품속에 기관단총이 노출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야당의 공세가 이어지고 있다. [사진=하태경 의원 페이스북 캡처]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대구 칠성종합시장 방문할 당시 사복을 입은 청와대 경호원의 품속에 기관단총이 노출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야당의 공세가 이어지고 있다. [사진=하태경 의원 페이스북 캡처]

이어 "사실이라면 섬뜩하고 충격적"이라며 "경호 전문가에 물어보니 대통령 근접경호 시 무장테러 상황 아니면 기관단총은 가방에서 꺼내지 않는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민생 시찰 현장에서 기관단총을 보이게 든 것이 경호수칙 위반이라는 하 의원의 주장에 대해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반박했다. 그는 "경호원이 대통령과 시민들을 지키고자 무기를 지닌 채 경호활동을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직무수행이다. 세계 어느 나라나 하는 경호의 기본"이라며 "하태경 의원이 '대통령 근접 경호 시 무장 테러 상황 아니면 기관총은 가방에서 꺼내지 않는다'고 주장하였으나 그렇지 않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청와대는 이명박 대통령 시절 서울숲에서 열린 한·중청년 대표단 간담회 당시 경호 모습과 박근혜 정부 시절 인천공항 터미널이나 광주 유니버시아드 대회 개막식 당시 경호처 직원들의 모습, 인도 모디 총리 방한 당시의 경호처 직원들이 총기를 노출한 상태로 경호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사진 등 총 6장의 경호 사진을 공개했다.

청와대의 반박에 문제를 제기했던 하 의원은 "청와대가 본질을 호도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제 비판의 요지는 기관단총을 보이도록 노출한 이번 칠성시장 경호가 적절했냐 아니면 과했냐 하는 것"이라며 "청와대는 동문서답하지 말고 국민들을 불안하게 한 이번 기관단총 노출에 대해 사과하는 게 옳다"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통상 무기를 꺼내놓지 않는 경호는 행사 사전에 참석자들에 대한 사전 검색이 가능한 곳으로 제한되며, 시장과 같은 불특정 다수가 모인 곳에서는 검색대 설치가 불가능해 무기를 소지한 채 경호를 한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