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트럼프 철회 대상은 中해운사 2곳…추가제재는 애초 없었다"...美백악관-행정부 '파열음'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03.27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2일(현지시간) 트위터로 철회 지시를 내렸다고 한 대북제재는 그 전날 재무부가 발표한 중국 해운사 2곳에 관한 제재인 것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이 내용이 사실이라면 백악관이 설명한 추가 대북 제재는 애초 존재하지 않았고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발표된 제재를 하루 만에 뒤집으려다 참모들이 이를 수습하려고 사실과 다른 해명을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 대북 노선을 둘러싼 트럼프 행정부 내의 불협화음을 단적으로 노출한 대목이기도 하다.

미국 블룸버그 통신은 26일 이번 사안에 정통한 5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당국의 설명과는 달리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1일 발표된 제재를 없애려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트윗을 통한 트럼프 대통령의 깜짝 제재철회 대상은 중국 해운사 2곳이라고 블룸버그 통신이 26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TV 제공/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이 재무부의 제재 발표를 뒤집으려 했지만 행정부 당국자들이 이를 설득했고, 이후 상황 수습을 위해 사실을 호도하는 설명을 내놓았다는 것이다. 당시 논의가 되고 있는 추가 대북 제재는 없었다고 이 사안에 정통한 2명의 소식통은 말했다.

미 정부는 당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과 관련해 ‘중국 해운사들에 대해 가해진 제재가 번복된 것이 아니라 그 외에 추가 대북제재를 추진하지 않는다’는 성명을 통해 해명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당초 성명 출처를 특정하지 않고 ‘익명’으로 하는 방안이 검토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제재 발표 이전에 구체적 조치에 대해 별도로 승인하지는 않았지만 재무부가 적절한 제재 부과를 결정하도록 재량권을 부여했다고 한 인사가 전했다.

또 블룸버그는 21일 발표된 제재는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주도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제재 내용은 지난 주 열린 NSC에서 결정됐고 당시 회의에서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의 국가안보 참모인 로버트 블레어는 ‘대통령이 이번 제재를 지지할 것 같지 않다’고 경고했다. 하지만 볼턴 보좌관은 이에 동의하지 않고 자신이 대통령을 더 잘 안다고 반박했다고 2명의 소식통이 전했다. 백악관과 재무부는 이러한 당시 상황에 대해 언급을 자제했다는 게 블룸버그 통신의 설명이다.

지금까지 트럼프 대통령의 ‘모호하고 불분명한 트윗’으로 인해 그가 가리킨 철회 대상이 정확히 어떤 제재인지를 놓고 온종일 혼선이 빚어졌는데, 이번 블룸버그 보도를 통해 공식 절차를 무시한 채 예고 없이 ‘트윗’으로 중대 사항을 발표하는 즉흥적이고 예측불허인 트럼프식 스타일이 다시 한 번 도마에 올랐다. ‘하노이 핵 담판’ 이후 북미 관계가 중대 고비를 맞은 상황에서 일어난 일이라는 점에서 논란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