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대통령, 새달 트럼트와 워싱턴 서밋…'포스트 하노이' 중재역 시동 거나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9.03.29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새달 10∼1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워싱턴DC를 찾아 한미정상회담을 한다. 이번 방미는 정상회담만을 위한 ‘공식실무방문’이다. 하노이 북미서밋 합의 결렬 이후 북한과 미국의 입장 파악에 주력해왔던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북미 중재역에 돌입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9일 공식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다음달 10∼11일 미국 워싱턴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고 발표했다.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한국시간으로 10일 출국, 현지시간으로 10일 미국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후 1박을 한 뒤 11일 정상회담을 하고 난 뒤 곧바로 귀국길에 오른다.

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 위해 새달 10일 미국행을 진행한다고 밝힌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사진=연합뉴스]

윤 수석은 “양국 정상은 한미동맹 관계를 더 강화하고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양국 공조방안을 심도 있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정상외교로 비핵화 교착 상태를 타결하고자 하는 것은 그간 진행된 모종의 ‘탐색전’이 끝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북미 정상이 하노이에서 빈 손으로 돌아선 이후 청와대는 즉각적인 대응을 자제해 왔다.

새달 10~11일 워싱턴서 한미 두 정상 취임이후 일곱번째 한미정상회담을 하게 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미국을 방문해 지난 6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를 만난 것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북한과 공개적 접촉은 없었지만 판문점 연락 채널 등이 상시 가동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청와대와 정부는 비핵화와 관련한 북측의 의중도 충분히 파악했을 가능성이 높다.

문 대통령은 이런 과정으로 파악한 하노이 회담의 결렬 원인, 비핵화 로드맵을 둘러싼 북미 간 견해차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트럼프 대통령과 테이블에 마주앉을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하노이 회담 이후 동력이 급격히 떨어진 북미 간 대화 모멘텀을 살리는 데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하노이에서 ‘일괄타결식 빅딜론’과 ‘단계적 접근론’이라는 미국과 북한의 인식차가 확인된 만큼 두 정상이 어떤 절충안을 마련할지가 최대 관심사로 대두된다.

한미 정상 취임 이후 7번째를 맞는 이번 서밋은 지난해 11월 30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계기에 이뤄진 만남 이후 132일 만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