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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외계층 은행 대출 쉬워진다...비금융정보 활용해 신용등급 재평가

  • Editor. 강한결 기자
  • 입력 2019.04.02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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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다운뉴스 강한결 기자] 통신요금을 잘 낸 주부와 사회초년생 등 금융소외계층의 은행 대출이 종전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감독원은 2일 올해 하반기부터 국민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이 통신정보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금융소비자의 신용등급을 재평가한다고 밝혔다. 비금융정보는 통신(가입, 할부 등), 휴대폰 소액결제, 온라인 쇼핑 거래내역 등이다. 금감원은 이 같은 정보를 통해 신용도가 양호한 금융소외계층이 은행대출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국민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이 통신정보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금융소비자의 신용등급을 재평가할 방침이다. [사진 = 연합뉴스]
국민과 신한, 하나, 우리, 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이 통신정보 등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금융소비자의 신용등급을 재평가할 방침이다. [사진 = 연합뉴스]

기존 은행의 신용평가시스템은 여·수신(대출·예금)실적, 신용카드 사용, 연체 이력 등 금융정보를 중심으로 작동된다.

하지만 최근 2년 내 신용카드 사용 이력 및 3년 내 대출 경험이 없는 사회초년생·주부·고령층은 금융이력부족자(Thin filer)로 분류돼 낮은 신용등급을 받아 왔다. 저신용자는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없어 고금리를 부과하는 제2금융권으로 갈 수밖에 없다. 지난해 9월 말 기준 약 1300만명이 금융소외계층으로 추산된다.

금감원의 방침대로 제도가 변경되면, 기존에 대출이 거절됐던 7∼8 신용등급자 71만명 중 약 20만명이 앞으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비금융정보는 신용 재평가 과정에서 활용된다. 이력부족자인 경우 비금융정보를 활용해 신용등급을 재평가 한후 재차 대출 가능 여부를 심사하는 것이다.

금감원은 이런 재평가절차를 여신심사 단계로 흡수해 단순히 대출 승인뿐 아니라 금리나 한도 등에도 영향을 미치도록 할 예정이다. 국민과 신한 등 5대 은행을 제외한 여타 은행에선 2020년부터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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