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거리로 나선 포항시민들, '인재 판명' 포항지진 피해 특별법 촉구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04.02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2017년 11월 15일 지진 피해를 입은 경북 포항시 시민들이 인재 판명이라는 결과에 상응하는 지진 손해 배상과 지역 재건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요구하며 거리로 나섰다.

포항 50여개 단체로 구성된 ‘포항11·15 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2일 오후 포항 중심가인 육거리에서 포항지진피해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시민 궐기대회를 열었다. 범대위는 결의대회에 3만여명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행사 참여 인원을 따로 추산하지 않았지만, 인구 50만명의 포항에서는 전례가 없는 대규모 집회였다.

포항 11·15지진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범시민 결의대회를 위해 도심에 운집한 포항 시민. [사진=연합뉴스]

지진으로 피해를 본 학생과 시민은 호소문에서 “지진 당시 공포로 정든 이웃이 떠나가고 있다”며 “국민과 대통령은 포항에 희망의 메시지를 보내주기를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포항 청년단체 대표들은 “촉발 지진으로 포항경제가 어려움에 놓여 있는 만큼 손해를 배상하는 특별법을 반드시 제정해주기를 바란다”고 결의문을 발표했다.

삭발을 감행해 포항지진피해 특별법 제정을 위한 강한 의지를 표출한 이강덕(왼쪽) 포항시장. [사진=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이강덕 포항시장과 서재원 포항시의회 의장은 예정에 없던 삭발을 감행하며 특별법 제정을 위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서 의장은 “시민 의지를 보여주고 단결할 수 있다면 얼마든지 삭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범대위는 지진 피해에 따른 배상과 특별법 제정 등을 요청하는 국민청원 20만명 달성을 위해 퍼포먼스를 했고 행사장 안에 국민청원 안내 부스를 설치했다. 범대위 공원식 공동위원장은 “국민과 정부, 국회 관심을 끌어내기 위해 범대위 차원에서 지속해서 다양한 행사를 열겠다”고 밝혔다.

2017년 11월 15일 포항 지역에서 일어난 규모 5.4 지진이 인근 지역발전소 건설 가동으로 인해 촉발한 것으로 지난달 20일 정부조사연구단이 결론 내림에 따라 당시 포항시민들은 안도와 분노가 섞인 복잡한 감정을 드러내면서 특단의 대책 마련을 촉구해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