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대통령, 박영선·김연철·진영 청문보고서 재요청…방미 전 8일까지 일괄 임명장?

  • Editor. 김기철 기자
  • 입력 2019.04.03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김기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김연철 통일부·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오는 7일까지 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사퇴를 촉구하고 있는 박영선·김연철 후보자를 그대로 임명하겠다는 뜻을 사실상 밝힌 것으로, 여야의 대립은 더욱 첨예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2일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문 대통령이 이날 오후 세 후보자에 대한 송부를 재요청했다”며 “이는 인사청문회법에 따른 절차”라고 밝혔다. 전날 자정까지 국회가 이들 장관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인사권자인 문 대통령에게 송부하지 않은 데 대한 조치다.

문 대통령이 8일까지 후보자 5명 임명을 완료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인사청문요청안이 제출된 날로부터 20일 이내 인사청문을 마쳐야 하고,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송부하지 못한 경우 대통령은 10일 이내 범위에서 기간을 정해 보고서를 보내달라고 국회에 요청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요청 기한으로 검토 중인 오는 7일까지 국회의 청문보고서를 전달받지 못하면 다음날까지 후보자 5명에 대한 임명 절차를 완료할 것으로 관측된다.

문 대통령은 박영선·김연철·진영 장관 후보자와 관련한 청문보고서를 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재요청했다. [사진=연합뉴스]

그전에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는 3일 부처에서 취임식을 하고 업무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임명안을 전자결재로 재가하고 나면 두 후보자는 그때부터 장관직을 수행할 수 있다”며 “다만 임명장 수여식은 8일에 5명의 장관이 한 자리에 참석한 가운데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4일 행안위의 청문보고서 채택이 예정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도 문 대통령의 재가를 받아 장관 업무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문 대통령이 오는 8일까지 신임 장관의 임명을 마무리짓고자 하는 것은 9일 국무회의, 10일 문 대통령의 한미정상회담을 위한 출국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대통령의 방미 전에 사실상 임명하는 수순으로 이해하면 되나’라는 질문에 “그렇게 이해하면 된다”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