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IMF총재 "올해 세계경제 70%가 둔화"…경제전망 또 하향조정?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04.03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올해 세계 경제의 70%가 성장둔화를 겪을 것이라며 미국도 예외가 아니라고 경고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라가르드 총재는 2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개최된 미 상공회의소 연설에서 “세계 경제는 2년간의 꾸준한 성장 이후 불안해졌다”면서 향후 전망도 불안정하고 무역 전쟁과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둘러싼 불확실성 등으로 취약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세계 경제 70%가 성장둔화를 겪을 것이고 미국도 예외 아니다'고 밝힌 라가르드 IMF 총재. [사진=EPA/연합뉴스]

이어 “IMF는 지난 1월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을 3.5%로 전망했고 이는 여전히 합리적”이라면서도 “다음 주 업데이트된 전망에서 볼 수 있겠지만 그 이후 더 많은 모멘텀을 잃었다”고 평가했다.

이러한 발언을 놓고 로이터통신은 라가르드 총재가 다음 주 나올 IMF의 세계 경제전망 업데이트에서 추가적인 하향조정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분석했다.

IMF는 지난 1월 올해 세계경제 성장 전망치를 기존 3.7%에서 3.5%로 하향 조정했고, 내년 성장 전망치도 기존 3.7%에서 3.6%로 내려 잡았다.

라가르드 총재는 “우리는 몇 년 전에는 동시다발적인 성장 가속이 있었지만, 지금은 동시다발적 성장 감속과 모멘텀 둔화 상황에 있다”면서 “2년 전에 세계 경제의 75%가 성장 상승을 경험했지만 올해는 글로벌 경제의 70%가량이 성장 둔화를 겪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다만 “IMF는 단기간 내에 경기침체를 예상하지는 않는다”고 부연했다.

또한 “누구도 무역 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면서 “그것이 우리가 무역장벽을 낮추고 글로벌 무역 시스템을 현대화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또 미중 무역전쟁이 더 확대돼 상대의 모든 제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할 경우 미국은 국내총생산(GDP)에서 최대 0.6%, 중국은 최대 1.5%를 깎아 먹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중 무역전쟁에 대해서는 “합의할 것으로 여전히 낙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