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트럼프가 김정은에 남긴 한마디 "당신은 '딜'할 준비 안됐다"…金 비핵화 결단력 분석은?

  • Editor. 최민기 기자
  • 입력 2019.04.03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최민기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에 열린 2차 북미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당신은 합의할 준비가 안 돼 있다(You`re not ready for a deal)”고 말했다고 뒤늦게 밝혔다.

A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미 공화당의회위원회(NRCC)의 춘계 만찬 자리에서 “(하노이 회담 당시) 그와 산책을 했다. 그는 합의준비가 안 돼 있었다. 괜찮다. 왜냐면 우리는 아주 잘 지내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2일 공화당의회위원회(NRCC)의 춘계 만찬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이어 “그에게 누군가 그런 말을 하고 떠난 것은 처음”이라며 “그(김정은)가 이전에 겪지 못했던 일이다. 아무도 (그런 식으로) 떠난 적이 없지만 나는 그에게 당신은 합의할 준비가 안 돼 있지만 우리는 합의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처럼 NRCC에서 하노이 합의 불발 뒷이야기가 트럼프 대통령의 입을 통해 전해진 가운데 미 해군분석센터(CNA) 켄 고스 국장이 이날 미 의회전문사이트 더힐에 기고한 칼럼에서는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력을 분석해 주목을 끌고 있다. 김 위원장이 비핵화를 원한다고 하더라도 독단적으로 결정할 수는 없다는 주장이다.

고스 국장은 북한 최고 지도자인 김 위원장이 아무런 제약 없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은 북한 체제를 잘못 이해하는데 따른 오류라고 지적하고 북한 비핵화를 하려면 몇년에 걸친 단계적 협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스 국장은 기고문에서 김 위원장이 핵프로그램을 가속화하거나 늦추거나, 심지어 일부를 폐기할 수 있지만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를 하려면 내부적으로 기반을 다져놓은 뒤에야 가능한 것이다.

또 김 위원장의 정당성은 핵과 경제를 함께 개발하는 병진노선에서 나온다는 게 그의 분석이다. 하지만 경제에서 성과를 내지 못했기에 전적으로 핵프로그램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 이를 포기하는 것은 김 위원장이 가계와 연결돼 지니는 개인적 정당성을 훼손할 수 있는 일이라고 부연했다. 이에 따라 김 위원장이 비핵화 결정을 내려 이행할 것이란 기대는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바라봤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4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